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발전과 신소재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머리말
유비쿼터스와 정보화
유비쿼터스의 발전
신소재

본문내용

유비쿼터스라는 용어는 Mark Weiser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2]. PC가 일반화되지 않은 시점에서 예상한 그의 예측은 오늘에 이르러 재조명되어 발전되어 가고 있다. 유비쿼터스 사회의 진입 배경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무선이동통신의 발달과 더불어 기존에 광범위하게 형성된 유무선통신의 유기적인 연결이 가장 큰 요인일 것이다. 특히 IMT-2000(3세대)과 같이 글로벌한 이동통신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인터넷처럼 개방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유선통신과 결합된 무선이동통신은 보다 효율적으로 한정된 자원의 상태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자원의 효율적 사용은 한정된 자원에 대한 인간의 필수적인 생존조건에 해당한다.
무선이동통신 기술과 연관된 유비쿼터스의 특징적인 형태들 중 중요한 요소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모든 인간과 동식물과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으로 형성되는 것이고, 둘째는 이러한 연결로 인하여 동식물과 사물이 기억하고, 계산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지능화이다. 이러한 유기적 네트워크의 연결은 모든 동식물과 사물의 판단에 필요한 프로세서를 두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환경에 대한 진단과 적절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유비쿼터스와 관련되어 유무선네트워크는 주변환경에 대한 네트워크 연결과 지능화라는 큰 특징을 부여하는 셈이다. (그림 1)의 유비쿼터스 분산 네트워크의 개념은 다수의 초소형 무선센서 통신칩이 초고속 통신망과 접속되어 실시간으로 동작할 수 있음을 보인다. 이로 인하여 미래의 유비쿼터스 사회는 모든 개체가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움직임과 동시에 하나의 네트워크에 결집되어 실시간으로 감지되고, 통제된다. 이렇게 함으로서 인류는 한정된 미래 자원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번영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