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정치] 신미양요 - 원인과 대응에 관한 평가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9.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신미양요의 원인과 경과
① 미국의 정세
② 미국의 포함외교
③ 한국의 정세
③ 조 ․ 미 접촉 경과
④ 신미양요의 경과
⑤. 신미양요의 성격

Ⅲ. 결론

본문내용

Ⅲ. 결론
한・미 양국간의 관계는 제국주의적 팽창정책과 구한말 쇄국정책이 맞부딪쳐 상호적대적 관계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일본이 나가사키를 통해 서구의 진보적인 선진문물을 받아들여 근대화에 주력할 때 조선의 위정자들은 전통문화의 순결성만을 고수하는 ‘일종의 편집병(偏執病)’ 한미 외교관계 100년사 / 김원모 지음 ; 철학과 현실사 [제6장 한・미 전쟁의 결과와 조선개항의 실패] 112쪽 부분인용
에 걸려있었다는 것이다. 조선은 오히려 제너럴 셔먼호 사건, 프랑스함대의 가와도 내침, 오페르트의 남연군묘 도굴사건 등이 양이들의 일련의 내침을 잇달아 치르면서 대원군은 불교섭정책이 수립하여 쇄국이양정책의 강화하는 은둔국이었다. 그런 와중에 일본은 조선에 대한 정보 수집에 주력하여 한반도 정복을 위한 ‘정한론’을 수립하고 한반도 침략의 열기가 고조되어 갔다.
그 후 조선 정부는 쇄국정책을 버리고 문호를 개방하게 되는데 이는 대원군의 후퇴와 고종의 친정, 일본 세력과 러시아의 남하 위협 등이 있었기 때문에 문호를 개방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자의반 타의반으로 체결된 조미조약은 과거 구미제국들이 중국과 일본에 일방적으로 강요하여 체결하였던 불평등조약보다는 비교적 평등한 내용으로 작성되어 향우 조선정부가 쇄국정책을 버리고 외교의 국제적 다변화를 도모하여 국가 발전을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지만 자력의 기반이 없는 이러한 외교관계 다변화는 오히려 중일양국을 비롯한 구민열강 세력의 각축장을 만들고 말았다.
현재의 한국 또한 미래지향적인 외교 전략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라크 파병에 있어서 많은 나라들이 국익을 계산하여 정당성을 잃은 전쟁에서의 철수를 선언하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에서 소모적인 논쟁을 하고 있으며, 북핵문제에서 또한 실질적인 주도적 역할을 하는데 미흡한 실정이다. 한국이 개도국을 넘어서 진정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지구화되는 국제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외교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