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 질염에대해서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4.09.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방학레포트로 질염에대해 레포트를쓰는데..책과 인터넷을 참고로 하고 조언을 얻어 썻습니다.

목차

1.질염정의
2.분비물 냉대하 특성 요약
3.질염잘생기는원인
4.질염의종류
5.증상
6.진단및,치료법
7.여성생식기 위생과 질세척법

본문내용

♦ 질염의 종류

(1) 트리코모나스 질염(trichomanas vaginitis)
질 트리코모나스는Trichomonas vaginalis라는 편모를 가진 원충류의 감염으로 생긴다. 모든 임신부의 20~30%가 이 원충류를 보통 증상 없이 보유하고 있다. 감염 후 증상이 없는 여성에서는 3~15%의 감염빈도를 보이고,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방문하는 여성게서는 20~50% 정도의 감염빈도를 나타내는매우 흔한 질염이다.
무증상인 부인의 경우,감염은 상례적 진찰이나 혹은 파파니콜로우도말에서 확인된다. 다량의 포말성 흰색의 대하는 이감염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외음의 자극과 충혈 및 부종과 성교불쾌증을 유발한다. 빈뇨와 배뇨곤란이 있을 수 있다.


증 상

누런색의 농 같고 거품이 나며 악취가 나는 냉이 흐르는 것이 특징이며 질구가 따끔거리거나 가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일부 여성에서는 소변볼 때 아프고 성교시에도 통증이 나타나고 하복부에 묵직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남성의 경우에는 요도에도 기생하면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부부사이의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부부가 함께 치료해야 한다. 트리코모나스는 활동성이 좋은 원충류로서 질에서 요도로 이동해 방광염이나 골반염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경로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성 관계를 통해 전염되며 감염력이 강해서 감염된 여성과 한번의 성 관계로도 70%이상의 남성이 감염되며 이렇게 감염된남성으로부터 여성으로 전염되는 율은 더욱 높다.

트리코모나스는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전염되지만 원인이 되는 원충은 소변이나 흐르는 물에서도 몇 시간 또는 몇 일동안 살 수 있기 때문에 변기나 타월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환자의 60%는 세균성 질염이 합병증으로 나타나며 후유증으로 골반염, 불임, 임신 중 조기 파막 및 조산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에는 난관폐색 등으로 불임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이 밝혀져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행해져야 한다.

치료
생활상 주의해야 할 것은 불결한 성교를 피하고 외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해야한다. 경구제와 질 좌약을 병용하는 방법이 택해진다. 재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부부가 함께 치료를받아야 한다.

참고 자료

모성및 부인간호학 -1995년2월 하영수,이경혜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