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 번개의 생성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물리 - 번개의 생성과 피뢰침의 역활

목차

번개의 생성
번개구름의 작용
피뢰침의 역할

본문내용

1) 번개구름의 생성
번개가 치려면 먼저 고압의 전기를 가진 번개구름이 형성되어야 하는데 이 구름은 고온 다습한 공기가 상승기류를 타고 오를 때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이 상승하면서 낮은 기온으로 응결되어 작은 물방울 또는 얼음알갱이 상태로 공중에 형성된다. 상승기류가 올라 갈 때 이와 반대되는 하강기류와 난류가 되어 기류 입자간의 상호 작용 또는 차거운 기단과 따뜻한 기단이 교차되면서 따뜻한 기단의 상승에 의한 상호작용으로 구름에는 플러스(+) 및 마이너스(-) 전기가 축적된다.


2) 번개구름의 작용
상승기류가 9km 정도의 상공에 도달하면 생성된 전하의 크기가 커져 대전(帶電)된 구름간에 번개현상이 나타나고 이어서 소나기가 오기 시작하고 전기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데 그 시간은 약 10분에서 30분정도가 된다. 구름이 소나기가 되어 어느 정도 소모되고 나면 구름 내부의 절연이 허물어져 전기의 꼭지점이 땅을 향하게 되고 땅의 전기적 꼭지점과 방전(코로나 방전: 100만볼트)을 하여 중화된다. 그리고 소나기가 끝나면 구름이 사라지면서 약한 강우가 약 20분정도 내리고 번개구름의 작용이 끝나게 된다.
땅을 향하는 번개구름의 전기 꼭지점


번개는 요란한 천둥소리를 동반하게 되는데 이는 비행기가 속도가 빨라져 음속을 돌파할 때 나는 소리의 원리와 같이 빠르게 진행하는 전기의 살이 공기를 통과하면서 음속을 넘어서기 때문에 나는 소리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