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학교에서의 체벌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4.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오씨유 과제였는데 20점 만점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승님의 그림자도 밟지 말라"는 옛말이 있다. 이 말에서 엿볼 수 있는 그 당시 스승에 대한 존경심은 얼마나 놀라운가. 이 말을 요즘 시대 우리들의 모습에 비춰본다면 참으로 부끄럽지 않을 수가 없는 노릇이다. 물론 시대가 그만큼 변했다고 하지만 변해야할 정신이 있고 없어져서는 안될 정신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요즘은 변해도 너무 변한 것 같다. 지금 청소년들에게 '선생님 그림자도 밟지 마라'라고 했다가는 대번에 무시당할 게 뻔하다. 그만큼 교사들의 권위가 많이 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아이들은 교사를 그저 '직업적으로 안전하고 해고당할 염려 없고 지식을 전달하는 자신보다 나이 많은 사람'으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 그러지않고서야 체벌한다고 경찰에 신고하는 그런 현상이 생길 수가 없다.
지금과 과거의 이런 차이는 아마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선생님과 학생간의 의식차이이며 깊게 본다면 사회상의 변화, 그리고 가정교육의 변화 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의 체벌과 관련된 문제는 학생과 선생님간의 이해관계에 약간의 상반된 의견을 계속해서 보이고 있는데 그것을 고려하여 “체벌찬성론”과 “체벌반대론”의 입장을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정리해보고, 올바른 대안을 생각해보는 동안 나의 입장을 정리해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