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역사왜곡] 동북공정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서론. 1-문제 제기
본론. 1-동북공정의 의의
2-동북공정 추진이유
3-중국이 생각하는 고구려
4-우리가 생각하는 고구려
5-동북공정의 문제점
6-대응 방안
결론. 1-정리 및 소견

본문내용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먼저 고구려사에 대한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먼저 그들이 주장하는 논리와 근거를 확실히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주장에 대한 대응논리를 개발하고 사실을 왜곡한 부분을 밝혀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중국의 역사왜곡문제에 대해 장기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중국의 동북지방(만주)에 대한 역사와 지리 및 민족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냉전체제와 냉전이데올로기 때문에 중국과 1992년에 수교하였고, 2000년에 남과 북의 정상이 6.15 남북공동선언을 하여 남북협력의 시대를 열었다. 여태까지 만주지역에 대한 관심이 저조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는 일천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고대 동북아시아에 관한 역사와 지리 및 민족문제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편 ‘동북공정’이 시작된 직접적 계기이자 가장 시급한 문제는 북한이 UNESCO에 신청한 고구려 고분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만약 중국이 신청한 고구려 고분군이 단독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다면 고구려의 역사가 마치 중국의 역사인 것처럼 오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고구려의 역사는 남과 북 어느 하나의 역사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역사이므로 남북공조로서 고구려의 역사를 지켜낸다면 남북공조의 모범적 사례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