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중 역사] 동북공정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동북공정이란 무언인가?
2-중국..왜 이런연구를할까?
3-동북공정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4-우리의 대처방안
5-앞으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이와 같은 중국의 동북공정은 향후 중국 중심의 동아시아, 아시아 공동체를 구성하기 위한 전 단계의 정지작업이기도 하다. 현재 세게는 지역단위로 블록화 되어 가고 있으며 동북아 역시 빠른 시일 내에 하나의 권역으로서 국제무대에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다가올 이 시대에 과연 누가 동북아, 동아시아의 맹주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 중국은 이 점을 염두에 두고 동북공정을 통하여 조직적인 역사 왜곡을 진행시켜 나가고 있는 것이다.
중국이 주요 외교, 교역국인 상대국인 한국과의 마찰을 기꺼이 감수하면서까지 추진중인 고구려사 왜곡은 “통일코리아”와의 영토분쟁에 대비한 전략적 포석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고구려사 왜곡을 둘러싼 한중 간 갈등이 역사전쟁을 넘어 앞으로 있을지도 모를 영토분쟁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이 2002년부터 200억위안 (약3조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추진중인 동북공정은 한마디로 현재의 중국 국경선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를 중국사로 만들어 현재 중국의 영토와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지난 20년동안 1000편이 넘는 고구려, 발해 관련 논문을 꾸준히 연구, 발표하고 고구려가 중국 변방의 역사였음을 강변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는 무엇보다 중국이 남북한이 통일되면 간도등 만주지역 내 우리 민족의 옛 터전이 분쟁지역화할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