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에 관해서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탄수화물 대사
2. 단백질 대사
3. 지방 대사

본문내용

1.탄수화물 대사
글자 그대로 탄소에 수분이 결합된 유기화합물이다. 탄수화물은 세포 내에서 여러 대사경로를 통해 분해되어 우리가 일을 할 때 필요한 에너지(ATP) 생성의 기초 물질로 사용된다. 또한 박테리아나 식물의 세포벽, 절지동물(곤충 등)의 외골격과 같은 구조적 성분으로써, 또 세포가 다른 세포를 인식할 때의 매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탄수화물 대사는 신체 에너지의 구된 공급원이다. 신체의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면, 일부 포도당은 혈액 내 지속적으로 순화하면서 체내의 포도당 수치를 유지하고, 가용 에너지를 제공한다.
① 저장과 전환
탄수화물은 글리코겐 혹은 지방으로 저장된다. 글리코겐의 형성과정을 당원형성이라고 하며, 모든 신체의 세포는 글리코겐을 저장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간과 근육애 저장되어 있어서 포도당으로 전환가능하고, 뿐만 아니라 체액 내에 일정량의 글리코겐이 저장되어 있어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된다. 그리고 글리코겐으로 저장되지 않은 포도당은 지방으로 전환된다.
글리코겐의 파괴과정을 당원분해라고 하며, 이 과정을 통해 세포에서 이용되는 포도당의 형태로 재형성된다, 이 때 글루카곤과 에피네피린 호르몬이 당원분해 과정을 활성화시킨다. 여기서 참고로 글리코겐의 뜻을 알아보자. 글리코겐 (glycogen) 동물의 간이나 근육에서 발견되며, 포도당의 저장고 역할을 한다. 가지가 많이 난 포도당의 중합체로서, 많은 가지를 가진 점은 포도당을 붙이거나 뗄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일렬로 연결된 포도당 사이에는 알파(1-4) 글리코시딕 결합을 하다가, 가지가 난 곳에서 알파(1-6) 글리코시딕 결합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