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경제원리] 칼포퍼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린사회와 그 적들의 독후감입니다.
칼 포퍼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생각을 담았습니다.

목차

1. 책장을 넘기며
2. 칼 포터에 대해서
3. 열린사회와 닫힌 사회
4. 열린사회와 그 적들
5. 내가 해석하는 포퍼 사상
6. 책장을 덮으며

본문내용

제 1,2차 세계대전을 겪었던 지난 20세기는 전세계적으로 전쟁과 이념에 의한 많은 갈등이 있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잘못된 민족주의나 전체주의가 죄 없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서로 다른 이념간의 차이로 인해서 얼마나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희생을 당했는지에 대해서도 절실하게 알게 되었다.
이런 대립과 갈등 서 포퍼는 그의 대표적 저서인 ‘열린 사회와 그 적들(The open society and its enemies)'을 통해서 잘못된 전체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해서 맹렬히 비난하면서 열렬한 자유주의자로서의 그의 진가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렇다면 그가 진정으로 추고하고자 했던 열린사회란 무엇이며, 열린사회의 방해가 되는 그 적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여기서는 간단히 칼 포퍼의 생애와 사상,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차이점, 그의 사상적 적들, 그의 사상에 나의 해석 등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칼 포퍼(Karl Raimund Popper:1902~1994)에 대해서

포퍼는 20세기가 막 시작되던 때인 1902년에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지그문트 포퍼(Simon Sigmund Karl Popper)는 빈 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은 변호사로서 학자라고 불릴 만큼 학구적인 인물이었다. 포퍼의 서재에는 아버지의 영향 탓인지는 몰라도 플라톤에서 베른쉬타인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분량의 저서들이 있었는데, 이러한 지적풍토가 그가 학자로서 숙명적으로 걸을 수밖에 없는 토양이 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포퍼의 아버지는 유태인임에도 불구하고 신교 세례를 받았는데, 이것은 그의 아버지가 얼마나 냉철한 이성의 소유자였는지를 보여주는 한 일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포퍼의 어머니는 음악에 남다른 재능이 있었는데, 포퍼 또한 그 영향을 받아서 빈 음악학교를 1년간 다니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