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전기 ] 전류, 저항 ,코일, 콘덴서의 종류와 특성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전류란?
2. 저항이란?
3. 저항의 종류와 특성
4. 콘덴서란?
5. 콘덴서의 종류와 특성
6. 코일이란?
7. 코일의 특성
8. 옴의 법칙에 대하여

본문내용

전류 : 전하가 연속적으로 이동하는 현상. 도체내의 전위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르며, 양전기가 흐르는방향을 그 방향으로함

전류를 흐르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전원의 능력을 기전력(起電力), 전류가 흐르는 통로를 전기회로, 전류에 의하여 에너지를 공급받는 장치를 부하(負荷)라 한다. 전류의 세기는 도선(導線)의 임의의 단면적을 1s 동안 1C(쿨롬)의 정전하(靜電荷)가 통과할 때의 값을 단위로 하여 1A(암페어)라 하며, 정전하의 이동방향을 전류의 양(陽)의 방향으로 정한다.
도선 내의 전류는 자유전하에 의해 이루어지고, 도선 내에서는 전류와 반대방향으로 자유전자가 이동한다. 즉, 1A의 전류가 흐르는 도선에는 1초마다 약 6.25×1018개의 자유전자가 이동하고 있다.
전류의 운반체가 도체 속을 이동함에 따라 생기는 전류를 전도전류라 하고, 보통의 전류는 이것을 가리킨다. 금속이나 n형반도체에서 전류의 운반체는 전자이며, p형반도체에서는 양공(陽孔)이다. 외부에서 전기장이 가해지면 전자는 전기장과 반대방향으로, 또 양공은 전기장의 방향으로 가속되지만 한편으로는 흐트러진 전자배열이나 격자의 진동에 의해 감속되어 평균적으로는 일정한 속도(드리프트속도)로 움직여 전류를 발생한다. 물질에 부착된 전하가 물질의 이동에 따라 운동함으로써 흐르게 되는 전류를 대류전류 또는 휴대전류라 하는데, 전해질이나 방전기체 속의 이온흐름 등이 그 예이다. 그 외에도 전류에는 변위전류 또는 전속전류라 하는 것이 있다. 변위전류는 전속밀도가 시간과 함께 변화하면 자기장이 생기는데, 이것은 전류가 자기장을 만든 것이라 보고 도입한 것으로 세기는 전속밀도의 시간적 변화율에 비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