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광고, 마케팅, 산업심리, 직무분석] 광고 카피라이터 직무분석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4.09.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4학년 마지막 수업때 발표한 좋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카피라이터란
2.카피라이터 직무분석(Job analysis)
3.Carrier Plan

본문내용

1.카피라이터란
1.1 개요

카피라이터는 광고에 들어가는 문안을 작성하는 것이 첫 번째 임무다. 광고시안을 팔러 나갈 때 따라가서 같이 팔아오기도 하고, 광고의뢰를 받을 때 따라가서 광고주의 제품,서비스, 의도 등을 파악하러 가기도 하고 기획서 작성도 도와주고 (AE와 함께) 어떤 그림을 그릴까, 그걸 어떻게 그릴까, 누구를 모델로 쓰고 뭘 입힐까, 그런 것도 참견하고 싸우고 (디자이너와 함께)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해야 할 의무도 있고, 슬로건도 뽑고 때에 따라서는 제품/서비스 이름도 지어야 하고..시장조사에도 참여해야 하고... 한마디로 세일즈맨이다. 글도 잘써야 하지만, 카피라이팅을 할려면 마케팅 마인드도 필요하다.

광고와 선전은 이미 우리 생황속에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 광고, 선전의 카피문안을 생각하는 것이 카피라이터들의 일이다. 카피라이터는 스폰서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높이는 문구와 문안을 생각해낸다. 광고의 카피는 기업과 상품, 서비스의 특징과 내용을 요령 있게 적절히 문장화하는 것이다. 그것은 다만 정확히 쓰기만 해서는 안된다. 읽는 사람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때에 따라서 재미있다고 느껴지고 읽는 사람들을 점점 끌어들여서 구매욕구를 갖도록 해야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캐치프레이즈로써 이것이 뛰어날수록 구매로 연결되는 비율이 높아진다. 또 카피라이터는 회사안내와 제품취급 설명서 등의 문안을 작성한다. 특히, 소비자에게 회사의 업무나 제품을 잘 이해시키려면 정확하고 알기 쉽게 의사전달을 할 필요가 있다. 카피라이터는 회사와 소비자간의 통역사 또는 번역사라고 할 수 있다. 카피라이터에게는 필기도구만 있으면 충분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장문을 만들고 기록을 보존하는 데에 편리한 워드프로세서나 개인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 단순히 책상에 앉아서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정보, 지식을 획득하고 그것이 사회적 요구에 어떻게 연결하는가를 생각하는 전형적인 지적노동자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본래 광고나 선전작업은 카피라이터를 위시해서 디자이너, 카메라맨 등 많은 사람들의 공동작업을 통해 이루어 진다. 광고, 선전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스텝과의 일체감 및 팀워크가 필요하다. 그 리더쉽을 가진 사람을 디렉터라고 말하고 있지만 카피라이터가 이 디렉터를 겸해서 스텝을 통솔하는 경우도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