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 석유정제 산업과 환경문제

저작시기 2002.08 |등록일 2004.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문제인식

■. 환경에 관한 국제동향
1.새로운 국제협약
2.세계각국의 대응전략
3.환경과 무역장벽

Ⅲ. 환경에 관한 국내동향
1.국내동향
2.소비자단체와 환경에 관한 활동상황

Ⅳ. 석유정제산업의 현황
1.국내정제시설현환
2.중질유분해 및 탈황능력
3.환경정책과 석유정제산업
4.석유정제산업의 마케팅활동 현황

Ⅴ. 앞으로 나아갈길 및 대응전략

본문내용

2. 소비자 단체와 환경에 관한 활동상황 (소비자 운동)
1) 외국의 활동
(1)미국 : 70년대 초반 그리스의 선박왕 오나시스는 미국 뉴햄스셔주의 대서양 연안에 있는 작은 마을 더람에서 하루 생산량 50만 배럴 규모의 세계 최대 정유공장건설 계획을 세웠다. 당시 미국은 석유파동을 겪고 있었다. 동부는 석유 수입의존도가 높은 지역이였기 때문에 뉴 햄프셔 주지사는 물론 닉슨대통령까지도 이계획을 적극적으로 찬성했다. 정유공장 유치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될 무렵 더람 마을 주민 몇사람이 sos(save our shores) 라는 환경보호 단체를 만들고 정유공장으로 인한 환경 오염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정유공장 건설계획 반대운동을 시작했다. 결국 주지사의 정유공장 건설계획 반대운동을 시작했다. 결국 주지사의 정유공장 유치계획은 저지되었다. 워싱톤은 물론 뉴햄프셔주의 80만 주민이 지지했던 지역개발이 1천2백명 현지 주민들의 반대로 중지된 것이다.
(2)독일
독일은 이미 70년대 말에 1200여개의 환경단체가 있고 또 이와는 별도로 20,000여개의 크고작은 주민운동단체 형태의 조직들은 핵에너지 문제뿐만아니라 공항건설계획,쓰레기 처리장건설계획, 화학공장 건설계획등에 대해서도 반대운동의 주도적인 역활을 하고 있다.
(3)이태리
환경단체 ■이탈리아 노스트라■는 1955년에 설립하여 현재는 150여개의 지부와 2만여명의 회원, 그리고 유럽 10여개국에서 60여개의 노스트라 환경단체가 활동하고 있는 이태리 최대의 환경운동조직이다. 이 단체는 20여년동안이나 지속적인 운동을 벌인 끝에 로마시 주위에 있는 2천헥타(약6백만평)의 땅을 로마시의 유일한 녹지대로 지정하여 일체의 도시개발을 금지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밖에 일본의 고층아파트 건설반대운동과 인도네시아의 환경오염공장 상품불매 운동으로 기업을 굴복시킨 사례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