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혁명] 혁명과 쿠데타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혁명과 쿠데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혁명이 가지는
의미와 혁명의 여러 종류 그리고 성공한 혁명으로
불리어지는 프랑스,러시아,미국,영국 혁명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목차

1.혁명과 쿠데타의 정의

2. 성공한 혁명
1)청교도 혁명
2)프랑스 혁명
3)러시아 혁명
4)미국혁명

4.혁명의 종류

5.성공한 혁명의 공통점

본문내용

혁명은 쿠데타와 구별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누군가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쿠데타는 바쁜것이고 혁명은 위대한 것이라고 말할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저 맹목적으로 그렇게 생각할 뿐 그 차이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할 것이다.
쿠데타는 지배계급 내의 일부세력이 무력 등의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정권을 탈취하는 기습적인 정치활동이고 말할 수 있다.
동일 체제 내에서 지배자의 교체를 목적으로 하며, 혁명과는 달리 민중의 지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쿠데타라는 말은 ꡐ국가에 대한 일격 또는 강타ꡑ라는 뜻으로, 영어의 ꡐstroke of stateꡑ ꡐblow of stateꡑ에 해당하는데, 세계 각 국에서 보통 프랑스어인 쿠데타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 전형적인 예가 프랑스적 기원을 가지기 때문이다.
1799년 11월 9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디렉투와르(統領政治)를 폐지하기 위하여 의회에 대하여 쿠데타를 감행하였고, 나폴레옹 3세는 1851년 12월 2일 의회를 해산하고 대통령의 임기를 10년으로 연장한 다음, 이듬해 황제가 되었다. 또한, 두 나폴레옹 모두 인민투표에 의해서 표면상의 합법성을 취득하였다.
쿠데타는 은밀하게 계획되어 기습적으로 감행되는 것이 보통이고, 반대파의 체포 ․탄압, 정부요인의 불법납치 ․감금 ․암살, 군사력의 강압 등을 배경으로 하거나, 의회를 강점하고 주요정부기관이나 언론기관을 탈취 ․점령하는 등 갖가지 방법이 동원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