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와 유교] 동북공정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9.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북공정(東北工程)과 그에 따른 문제의 심각성
"1990년대부터 高句麗 歷史 왜곡은 시작되었다"

Ⅲ. 동북공정(東北工程)에 대한 새로운 접근
『高句麗 歷史』연구에 대한 새로운 접근 필요

Ⅳ. 결론 (나의 생각)

본문내용

"1990년대부터 高句麗 歷史 왜곡은 시작되었다"
동북공정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를 탐구해 보자.
우선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고구려 역사 편입논쟁'이 동북공정 연구 프로젝트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반드시 옳은 이해라고 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고구려사가 중국사의 일부라고 하는 중국학자의 주장이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1990년대부터 이런 주장들은 중국학자들의 글이나 논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고구려는 중국 소수민족이 세운 지방정권이었으며, 중앙정부(중원왕조)와 종속관계를 시종일관 유지하였는데, 그러던 고구려가 대외확장에 나서면서 중앙정부는 무력으로 정벌하지 않을 수 없었고 고구려 멸망 이후 고구려 민족 대다수를 한족으로 편입시켰다는 근거 없는 주장들이 그것이다. 이들과 내용상 별다르지 않은 주장들이 최근 동북공정 관련 기사나 글에서 거의 그대로 나타난다. 이를 두고 중국의 고구려사 연구를 그렇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구나 할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 그 동안의 같은 주장만이 계속해서 되풀이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종전처럼 일부 학자들의 개인적 연구차원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제 현실은 그렇게 간단치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