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동북공정이란 무엇이며 중국과 우리의 시각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9.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동북공정이란 무엇인가
2.중국의 입장
3.한국의 입장
4.나의 의견

본문내용

우선, 중국이 고구려가 자기들의 역사라고 주장하게 된 사실 자체가 이해가 안된다. 고등학교 때까지 쭉 고구려는 우리의 역사라고 배우고 그렇게 익혀왔다.
중국이 고구려를 자기네의 역사라고 주장하게 된 데에는 우리의 역사를 지키지 못한 우리들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 큰 시각으로 보면 중국은 단순히 고구려사를 자기의 역사에 편입시키려는 것만을 목표로 하지 않을 것이다. 발해사, 고조선사, 치우천왕의 역사까지, 그래서 전통적인 중화사상을 역사적으로 증명하고 새로운 패권주의로 나아가려고 할 것이다. 중국을 탓하기 전에 먼저 이 상황을 유도한 관련학계의 철저한 반성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반성이 뒤따르지 않는 대응은 반복을 되풀이 할 뿐이다. 그들은 먼 과거부터 오늘날, 나아가서는 미래까지 중국이 동아시아의 중심이어야 한다는 논리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대로 우리를 중심으로 한 역사자료를 모으고 연구하여, 언젠가는 공동연구를 통해 공통점을 중심으로 하나로 정립해 나가면 된다. 동북공정이라는 프로젝트를 싸움의 문제로 보지 말고, 같은 뿌리에서 나온 동족끼리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드는 계기로 발전시키자. 그러기 위해서는 그런 자세로 연구하는 전문집단을 만들어 북한은 물론 중국, 일본과의 교류를 적극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가 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을 잊지 말고, 구체적인 역사연구에 임하자는 것이다.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에 내어주게 되면 우리나라의 역사는 5000년에서 2000년으로 바뀌어 버리게 된다. 이대로 3000년의 역사를 내어줄 수는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