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환경] 태양열 시스템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4.09.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축환경 시스템 장 단점을 분류해 놓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부착온실 방식**
<일반적 특성>
주택이나 일반건물에 부착된 온실은 축열, 집열, 열전달의 열적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식물을 키우는 온실의 기능이외에 건물에 대한 보조난방 시스템으로 작용.
부착온실 방식은 주거공간과 분리된 별개의 공간에서 태양복사 에너지를 받아들여 저장해 두었다가 주거공간으로 분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서, 건물의 남쪽에 설치되며, 동서로 긴 형태의 평면을 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부착온실 공간과 주거공간 사이에 축열벽을 설치하거나 직사광을 주거공간에 투과시키는 내부 집열창을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내 바닥면적에 대한 집열면적의 비율은 0.3~0.9 정도가 적합하다. 부착온실의 집열창은 이중유리 또는 투명한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온실과 거실사이의 벽은 축열용량이 큰 재료로 설치하여야 하며, 설비형 시스템을 추가할 경우에는 이에 적용받지 않는다.
부착온실 내부온도는 집열면적과 축열체의 구조에 따라 어느 정도까지 조절 가능하며, 실내온도 조절은 축열방식과 유사하다.
부착온실 방식의 적정설계가 이루어지면 부착온실로부터 실내로의 자연적인 열분배가 가능해진다. 또한 겨울철 낮에는 거주공간의 연장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야간에는 온실자체가 건물보온용 완충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즉, 온실, 일광욕실, 선포치, 아트리움등이 이러한 부류에 속한다.
1)장점
*인접된 주거공간의 온도변화가 적다.
*채소나 다른 식물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된다.
*완충지대의 역할을 하여 건물의 열손실을 줄인다.
*자연과 가까이 할 수 있다.
*기존건물에 쉽게 적용될 수 있다.
*온실이 생기므로 건물 디자인은 자연을 도입한 장식적인 공간이 형성된다.
2)단점
*디자인에 따라 열성능이 크게 다르다.
*상업적인 가치가 있도록 잘 시공하려면 시공비가 비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