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문학사] 19세기 프랑스낭만주의 작가연구

저작시기 2000.03 |등록일 2004.09.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 낭만주의 작가의 작품과 경향을 조사한 것으로, 라마르띤느, 뮈세, 위고, 발작, 조르쥬 상드 등 시와 소설 분야의 작가들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시
2. 낭만주의 소설

본문내용

프랑스 낭만주의는 다른 나라의 그것과 비교할 때, 시대적으로 제일 늦은 1800년 경에 시작되었다. 그 원인으로는 프랑스 특유의 고전주의의 존속과 끈질긴 저항 그리고 프랑스가 겪은 격렬한 정치적 상황을 들 수 있다. 프랑스 낭만주의 운동은 예술을 재래의 전통과 취미의 구속으로부터 해방시켜 그 예술에 더 많은 색채와 운동을 도입하였고, 열정적 생기를 불어넣어 주었으며, 생성과 운동의 철학을 배경으로 해서, 이성의 도덕을 심정의 도덕으로 바꿔 놓는 철학적 내지 도덕적 이념을 형성하여 그것을 예술양식에 침투시켰다. 또한 낭만주의 운동은 인간의 감수성을 뒤흔들어 인간 상상력을 무한히 확대시켰으며, 개인을 해방시켜 근대인이 자신의 운명을 감수하고 그에 만족하도록 방치해두지 않고 반항케 하였다. 그리하여 부르즈와지를 기반으로 출발한 낭만주의는 그 발생의 사회적 기반 자체와 충돌을 한다는 모순에 빠지고 말았던 것이다. 그 뒤를 이은 사실주의의 사회적 관심은 그 출발이 낭만주의에서 빚어진 것이라는 것이었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자신의 역할을 완수하는 한편 앞날의 문학적인 주류를 마련해 주고 지양의 대상이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