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사]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9.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소논문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 과도기를 쓴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제 1장 경제적인 변화
-고대의 노예제적 생산양식-

Ⅱ. 본론
제2장 정치, 사회적 변화
1.-게르만적 배경-
제 3장 종합을 향하여

Ⅲ. 결론

본문내용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 이행이란 한 생산양식에서 다른 생산양식으로 교체되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 중세, 근세라고 구분지은 것은 후세의 사람들이지만 그렇게 이름을 붙이게 된 것은 분명 각각 눈에 띄는 변화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 이다.

게르만족의 이동과 서로마제국의 몰락으로 유럽의 역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역사 무대가 지중해로부터 유럽대륙으로 변하고, 게르만족이라는 새로운 역사의 주인공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로마/크리스트교/게르만적인 요소가 합해져 중세 유럽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정신적,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오늘의 유럽세계는 바로 이 시기에 탄생하였다. 그 주체는 프랑크 왕국과 중세 교회였다. 그리고 지방분권적인 질서 속에서 중세 봉건왕국이 싹트고 중세 교회 또한 봉건 사회와 밀접하게 결합하면서 발전하였으며 서임권분쟁이라는 중세유럽에 특이한 종교적 정치적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지금부터 고대에서 중세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생긴 변화와 단순히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인해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오래전부터 긴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일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