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관광] 관광의 개념 및 발전사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9.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 관광의 어원
⊙ 관광의 정의
1. 경영.경제적 정의
2. 통계 기술적 정의
3. 단일학문적 정의
4. 현상적 정의
5.체계분석적 정의
⊙ 관광의 발전사
▷세계의 관광사
▷ 한국의 관광사

본문내용

☞ 그리이스 로마시대의 관광
서구문면의 주도권이 중동에서 그리이스와 로마로 변천됨에 따라 관광에서도 새로운 변혁을 맞게 되었다. 당시 그리이스인들은 막대한 무역활동을 하였고 무역을 위해선 그들이 알고 있는 지역, 특히 소아시아와 북아프리카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당시는 해상여행이 상업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또한 도시국가들로 구성된 그리이스는 각 도시간에 상품운송을 위한 도로가 크게 정비되어 육상관광도 번창하게 되었다.
그리이스시대에 관광이 본격적인 형태로 나타난 것은 기원전 776년 이후 올림피아에서 열렸던 경기대회가 그 전기가 되었으며, 외래자를 모두 제우스신의 보호를 받은 신성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후대하였으며, 이와 같은 환대의 정신은 호스피탈리타스로서 당시 최고의 미덕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고대 이후의 관광은 로마시대로 들어서면서 절정에 달하게 되었는데, 당시 지중해는 여행이 용이할 만큼 평온하였고 장기간 동안 전쟁이 없었다. 당시 로마통치권 내의 여행은 비교적 안전하고 용이하였던 바, 4가지의 요소가 여행조건을 향상시켰다. 첫째는 화폐제도의 발달로 여행의 불편을 덜었다. 둘째는 훌륭하게 계획된 육상 수상교통망이 여행을 신속하게 하였다. 세째는 그리이스어와 라틴어가 공시적인 통용어로 지정되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었다. 마지막으로 법률제도릐 발달로 로마인의 여행을 보장해 주었다.
로마시대의 여행동기 내지 목적은 종교상의 순례, 요양, 식도락, 등산들을 들 수 있는데, 여러 신전이 곳곳에 세워지고 수많은 사람들이 참배하였다. 또 각지의 포도주를 마셔가며 식사를 즐기는 식도락은 가스트로노미아라고 불리어졌고 관광의 한 형태가 되었다.
그러나 A.D 5세기경 로마제국이 붕괴되면서 치안이 문란해졌고 도로가 파괴되었어며. 화폐경제로부터 물물교환경제로의 역행이 발생하는 등 관광에 있어서 악조건이 형성되어 이후 관광의 공백시대에 빠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