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 간호학] 파상풍 케이스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참고가 되었음 하네요

목차

1. 문헌고찰(파상풍)

2. 대상자 사정
(1) Patient Profile
(2) Nursing History
(4)신체검진
(5) 검사소견(Laboratory & Special test)
(6) 의학적 치료 계획(약물요법)
(7)Glasgow coma scale(GCS)

3. 간호과정(비효율적 기도청결,피부손상의 위험성, 불안)

본문내용

1. 임상증상 -사진생략
파상풍은 Clostridium tetani(사진 1)에 의해 생성된 독소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길이 4∼8㎛, 폭0.4∼0.6㎛인 그람양성 간균으로 말, 사람, 기타 동물의 장관에 상재하고 있고 아포상태로도 자연계에 도처에 존재하고 있다. 아포는 균체 끝 부분에 위치하며 균의 모양은 마치 북채(drum-stick)모양으로 보인다.

잠복기는 1일에서 수개월까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3일에서 3주 이내에 증상이 발생한다. 잠복기와 상처부위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중추신경계에서 먼 부위에 포자가 접종된 경우 잠복기는 길어지지만, 두경부와 체부에 상처가 발생하면 잠복기는 빠른 경향이 있다. 또한 상처가 심할수록 잠복기가 짧아진다.
파상풍의 임상증상은 국소증상, 전신증상 및 두부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국소증상은 상처인접부의 근육경련으로 통증을 동반하며 수주에서 수개월까지도 지속된다. 하지만 인체감염시 독소는 혈류를 타고 전신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이러한 국소 경련은 매우 드물다.
80%이상의 파상풍 환자에서 다양한 전신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흔한 최초증상은 저작근 수축(trismus, lockjaw)로 약 5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한다. 안면근육 수축에 의해 생기는 아관긴급(trismus)은 특징적인 표정(경소, risus sardonicus)(사진2)을 유발한다. 이후 경부, 체부 및 사지 근육을 침범하고, 전신에 과반사(hyperreflxia) 상태가 일어난다. 특히 배부근육의 지속적인 수축으로 인해 후궁반장(opisthotonos)(사진 3)이 발생한다. 이러한 전신경련은 외부소음과 같은 작은 자극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다. 후두부의 경련은 기도협착을 일으켜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를 요한다. 경련 중 약 2-4℃ 가량 체온 상승이 있을 수 있고, 경련에 의한 인지기능의 영향은 없다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와 성인간호학 책, 임상 메뉴얼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