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과] 정신분열병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알아보기 쉽고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서론

-문헌고찰
1. 정신분열병의 개념
2. 역사
3. 진단체계의 분류
4. 역학
5. 정신분열병의 원인
6. 정신분열병의 증상
7. 정신분열병의 유형
8. 정신분열병의 치료
9. 간호중재
10. 예후
11. 예방

본문내용

Ⅱ. 문헌고찰
1.정신 분열병의 개념
정신분열병은 대표적인 정신병중의 하나다.
정신과 의사인 Eugan Bleuler는 1911년 정신분열병이라는 용어를 제일 처음 소개하였고 이는 마음의 분열, 즉 정서, 사고, 행동간의 불일치로서 정신이 분열된 것을 의미한다.
우리 나라 전체 정신병원 입원환자의 2/3 이상을 차지하는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정신분열병의 발생빈도는 전체 인구의 약 1%로 비교적 높고 주로 17세-25세에 발병하기 시작한다.
남녀 같은 비율로 발생하며 정신 분열병 환자 중 25%는 결코 회복될 수 없으며, 50%는 질병 증상을 가진 상태에서 일상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증상과 재발에 대한 두려움은 환자와 가족의 생활에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정신분열병 환자는 높은 사망률과 자살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4명중 1명은 자살을 시도하며 이 중 10%는 질병기간 중 10년 내에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정신분열병은 정신과 질환 중 가장 만성적이고 황폐화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복잡하고 극히 혼란스러운 상태를 말한다. 정신분열병은 하나의 질병일 수도 있고 여러 원인을 가진 질병군일 수도 있다. 질병의 복잡성 때문에 정신분열병 진단을 받은 모든 이를 일반화시켜 말하기는 어렵다.

2. 역사
정신분열병의 출현 시기에 대하여 1800년 이전에는 드물었고, 19세기 이후 산업화 사회의 복잡다단성에 의해 발생하였다는 주장이 있기도 하지만, 고대 중국, 인도, 메소포타미아의 기록에 오늘날의 정신분열증병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는 기술이 발견된다. 하지만, 오늘날 정신분열병이라고 할 수 있는 개념의 형성은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비롯되었다. 19세기 초 E. Kraepelin이 일찍 “바보가 되는 병”이라는 뜻으로 “조기치매”라 부르면서 하나의 질병으로 분류되기 시작했고, 1911년 E. Bleuler가 “정신분열병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후 Schneider의 일급 증상과 Kraepelin과 Bleuler의 정신분열병의 개념은 오늘날의 대표적인 진단체계인 ICP-10과 DSM-IV에 이르기까지 지속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