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포절]<프로포절>노인 자조집단 우리는 한가족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노인대상으로 프로포절을 작성한것입니다... 아동과 노인을 통합하여 자조집단을 만드는 그런것 입니다,..

목차

1. 신청사업설명
2.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인원수
3. 신청사업의 기대 효과
4. 신청사업/ 세부 사항
5. 신청사업/ 예산
6. 사업의 평가방법

본문내용

1. 신청사업설명
1)사업명
서로 도와주고 지지하는 독거노인 자조모임 결성

2)사업의 필요성
① 가족의 변화 양상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른 맞벌이 부부의 증가, 그리고 부양가족의 질병, 출장 등으로 인하여 전통적 가족부양체계는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 즉 자식들한테 부담을 주기 싶어서 혼자서 독립하는 노인들이 많이 생기게 된다. 또한 핵가족에 따른 노인 단독세대가 많이 생기게되고 있다. 특히 군산시 경우 노인독신가구와 노인부부가구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전체의 57%를 차지하고 있어 군산시의 자녀동거부양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다. 이제는 독신가구들이 군산 지역에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들에게 같이 위로하고 지지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② 건강상태
노년기에 이르게 되면 신체적 노화와 감각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질병에 이환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영위에 많은 불편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만성질환 유병율에서는 군산지역 평균 77.7 %에서 노인의 결혼상태에 따라서 유배우 노인의 유병율(67.7%)이 사별한 독신노인의 유병율(84.8%)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구형태에 따라서는 독신으로 생활하는 노인의 유병율이 83.2%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자녀동거가구(79.5%), 노인부부가구(68.2%)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하여 볼 때 독신으로 살고 계시는 노인들이 만성질환 유병율이 높다 그래서 이들을 관리하는 것은 경제적인 것과 인력면에 한계를 가지게 된다. 그래서 자조집단을 통한 관리와 같은 노인들끼리 서로 보살펴 주는 자조집단이 매우 필요한 상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