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역사] 프랑스의 역사

저작시기 2002.08 |등록일 2004.09.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프랑스의 형성 ~ 중세

2. 16세기의 프랑스

3. 17세기의 프랑스

4. 18세기의 프랑스

5. 19세기의 프랑스

본문내용

프랑스 지역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것은 유럽에서도 이른 편에 속하는 것으로, 무스티에․오리냐크․마들렌 등 구석기 시대의 여러 문화의 명칭은 모두 프랑스의 지명(地名)에서 유래하였다. 아키텐주(州) 도르도뉴현(縣)의 크로마뇽에서는 현생인류(現生人類)의 인골(人骨)이 발견되었고, 이들 크로마뇽인(人)이 남긴 동굴과 벽화는 남서부 지방, 특히 베제르 하곡의 라스코 동굴에서 많이 발견되었다. 신석기 시대에는 다른 인종이 북부 프랑스에 들어왔는데, 브르타뉴 지방에 남아 있는 거석기념물(巨石記念物), 즉 카르나크의 열석(列石), 바욘의 돌멘․멘힐․크롬레크(스톤서클) 등이 그 당시에 만들어진 것이다. BC 1800년경에는 그들의 자손으로 추정되는 남서부 지방의 이베리아인, 알프스를 넘어 침입한 리구리아인(人), 북동부 지방에 이주해온 벨기에인(人) 등이 청동기 시대를 맞이하였다. 그 뒤에 도나우강(江) 방면으로부터 켈트인(人)이 북프랑스로 이동해 들어왔으며, 철기시대에 이르면 프랑스 중부는 거의 켈트계(系) 갈리아인(人)에 의해 점령당하게 된다. 또한 지중해안에는 페니키아인(人)이 무역을 하러 나타났다. BC 600년경에는 그리스인(人)이 마실리아(마르세유)에 식민지를 건설하고 그리스 문화 전파의 중심지로 삼았으며, BC 2세기부터는 로마의 세력도 침투해 왔다. 이와 같이 프랑스는 유사 이전부터 인종의 집합소였다.

참고 자료

장 카르팡티에 共著, 프랑스 인의 역사, 도서출판 소나무, 1987
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
주프랑스대사관 (http://www.amb-coreesud.fr/h-index.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