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미니즘]동화속의 패미니즘(백설공주, 신데렐라 선녀와나무꾼vs슈렉)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9.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여기 저기서 찾은 자료가 아니라 제가 직접 고민하고 작성한 자료입니다. 레포트로 도움이 되실겁니다.
현대문학, 문예사조, 문예비평 등의 수업을 들으며 포스트 모더니즘과 패미니즘에 대한 조금이나마의 지식을 가지고 썼습니다.

목차

1.백설공주, 신데렐라, 선녀와 나무꾼의 줄거리
2. 세 동화의 공동점
3. 세 동화의 고찰
4. 패미니즘의 개념과 그 의의
5. 영화 슈렉과 패미니즘(동화와의 비교 고찰)
6. 나아갈길

본문내용

슈렉은 지금까지의 동화의 공식을 완전히 뒤집어 엎는다. 여주인공인 피오나 공주는 탑에 갇혀 구해줄 왕자를 기다리지만 슈렉이 도착하자 꽃을 들고 자는척을 하는가 하면 키스를 요구한다. 그리고 산적들을 상대로 싸우기도 하고, 뱀의 입에 바람을 불어넣어 불선처럼 가지고 놀기도 하고 구운 쥐를 뜯어 먹기도 한다. 거기에다 해만 지면 괴물의 모습이 된다.
이 영화에는 백마탄 왕자가 등장하지 않는다. 얼떨결에 공주를 구하게된 슈렉과 키작고 성격나쁘고 못생기고 용기없는 파코다 영죽가 있을 뿐이다. 여기서는 마지막에 나오는 백설공주와 신데렐라가 피오나와 슈렉의 결혼식에 왔다가 던진 부케를 서로 가지겠다고 치고 받고 싸운다. 그리고 여기서의 공주는 자신을 구하러 온 왕자에게 선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괴물 슈렉을 선택한다. 그리고서는 자신도 괴물의 모습으로 평생 살게된다. 또한 수다쟁이 당나귀 덩키는 자기 보다 훨씬 덩치가 큰 여자 용과 결혼한다. 슈렉은 기존의 월드디즈니의 캐릭터들을 모두 해체시키고 있다. 파코다 영주는 월트디즈니의 얼굴을 캐리커처해서 우수꽝스럽게 그려내고 또한 그가 만화 주인공들을 변두리 늪으로 내쫓는다. 이에 슈렉은 그와 늪을 지키기 위해 대립을 한다. 슈렉2에서 보면 둘은 아주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진흙목욕을 하며 방귀도 뀌고 사람들의 덫에 걸린 슈렉을 피오나 공주가 구해주기도 한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차밍은 꽃미남으로 백마탄 왕자의 자질을 갖추고 있지만 피오나는 그를 거부하고 자신의 사랑을 지켜낸다. 영원히 아름다운 피오나 공주의 모습으로 지낼 기회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괴물 공주를 선택한다.
슈렉에서는 피오나 공주를 아름다운 엽기 공주라고 소개한다. 이것이 슈렉또한 패미니즘에서 완전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존 동화속의 공주가 아닌 그녀를 엽기라고 표현한 것이다. 정상적인 공주는 동화속의 공주여야한다는 고정관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