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세계화 글로벌]세계화 글로벌화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쓰게 된 리포트입니다. 최근에 이슈화된 것중에 하나가 바로 이 세계화, 글로벌화이겠지요. 여러 책들을 읽고 나서 작성하였습니다. 나름의 의견을 적어본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세계화는 무엇인가?
2. 세계화에 대한 상반된 입장.
3. 의견.

본문내용

세상은 점차 하나로 통합되어가고 있다. 미국의 회사였던 것이 어느새 본토에는 지휘부만 존재하는 회사로 자리잡았으며, 자본의 수익상태가 좋거나 노동자들의 인건비가 싼 나라들로 옮겨가면서 비용절감과 함께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기업뿐만이 아닌 자본시장의 핫머니들까지도 국경이라는 것을 비웃으며 오늘도 전세계를 상대로 투기를 계속하고 있는 상태다. IMF를 겪으면서 한국이라는 나라는 마치 세계화만이 우리가 가야할 길이며, 성공의 길이라고 믿는 듯 했다. 자각하지 못한 상태에 모든 것을 다 내어주었고, 결과적으로 모든 자본시장을 개방해주었다. 국민은 모든 시각이 편향된 상태에서 결과적으로 희생양이 되었다. 20대 80의 사회가 다른 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전세계의 초국적 기업들은 세계적인 권력을 가지고 그 가능성을 제어한다. 보다 큰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싸움에서 새로운 행위자의 출현은 기업의 통제를 의미하므로, 달갑지 않을 뿐이다. 그렇다고 새로운 고용기회가 창출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초국적 기업은 기존기업을 인수하고 시장점령을 위한 경영합리화를 통해 고용자의 수를 줄이고 있다. 마르크스가 이야기한 노동의 대가를 깎아 내리려는 자본주의의 모습은 높아진 생산성, 확대되는 사회적 부에도 불구하고 정규직 노동자의 수는 감소하고 실업률은 상승하고 있다는 것에서 확인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본 세계화는 기회창출이 아니라 기회를 억제하고 전세계의 부를 초국적 기업의 손에 나누어 줄 뿐이다. 이것이 세계화된 지구촌의 현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