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영체제] 인터페이스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4.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뇌파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 생각만으로 로봇을 맘대로 움직인다. -
-끝-

본문내용

1946년 ENIAC이 생긴 이후 Unix, MS-DOS, Windows 등의 많은 종류의 운영체제가 생겨났고, 지금까지 컴퓨터를 비롯한 운영체제는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기존의 운영체제인 DOS와 Windows 체제에서 보이는 CUI와 GUI, Single tasking과 Multi Tasking, Manual & Play와 Plug & Play, StandAlone와 Network의 차이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앞으로의 운영체제도 보다 사용자에게 편의성과 고성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컴퓨터에 탑재되는 운영체제가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H/W쪽도 발전이 되어야 하지만(S/W가 H/W보다 먼저라는건 아니다. 그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묻는 거와 같다고 생각한다 ), 앞으로의 운영체제는 여러 가지 분야와 결합할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이라는 분야(의학, 생체)와 밀접한 관계가 생길 것 같다. 심리학적인 관점에서는 우리 인간의 발전 과정이 더욱 편한 것, 더욱 쉬운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한다. 인간이라는 종족이 도구를 이용, 발전하는 경향을 보면 더욱 쉽게... 더욱 편하게.. 더욱 빠르게....라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이러한 경향은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미 밝혀낸 사실이다.) 이러한 것들에 따라 지금은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Man-Machine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조작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운영체제가 보다 간단하고 쉬운 인터페이스로, 예를 들면 사용자의 의도나 생각을 뇌파라는 매개를 이용하여, 게임에서 사용되는 기본 엔진툴과 같이 기본 운영체제틀 위에 사용자가 거기에 부가적인 기능을 삽입하여 사용자만의 특별한 운영체제를 만들거나, 사용자 자체가 운영체제에 Plug in이 되어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것을, 보다 각각의 사용자만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또, 컴퓨터사용도의 효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