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시스템 구조] 주기억장치란 -RAM과 ROM의 종류 및 특성,구분기준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주기억장치란 무엇인가
램과 롬의 분류 방법
램의 특성과 종류
롬의 특성과 종류
메모리 패키지형태의 분류

본문내용

주기억장치란 무엇인가?

주기억장치는 중앙처리장치인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와 명령어 체계를 직접 인출 혹은 반환하기 위해 데이터와 명령어 체계를 보관하는 장소이다. 즉, 컴퓨터가 수행할 프로그램과 처리할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로서, 그 용량과 엑세스 속도는 컴퓨터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메모리 칩의 분류

주기억장치의 종류로는 크게 RAM(Random-access memory)과 ROM(Read-only memory)으로 나뉠 수 있다. 메모리 칩 분류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휘발성 여부(Volatile)이다. 휘발성이라고 하는 것은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던 칩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가 전원공급을 끊은 이후에도 계속 유지되는지의 여부에 따르는 것이다. 즉, 전원공급이 차단된 뒤에도 계속 데이터가 유지되면 이는 비 휘발성(InVolatile) 메모리이고 데이터가 지워지면 휘발성(Volatile) 메모리라고 간주하는데 이런 성격에 따라서 비 휘발성인 것을 롬이라 부르고 휘발성인 것을 램이라고 한다.

RAM이란

RAM(Random Access Memory)이란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서 읽기/쓰기가 가능한 휘발성 메모리이다. RAM은 RWM(Read Write Memory)라고도 하며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면 내부에 저장되어 있던 정보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휘발성(Volatile) 메모리라고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