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김남조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름학기 문학 스터디 발표 자료입니다.
작품 분석을 주로 하였고, 엮어 읽기를 통해
대표적인 작품들과의 경향성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현대시인론이나 시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시인연보
2. 작품세계
3. 작품공부
목숨
정념의 기
겨울바다
설일
범부의 노래
생명

본문내용

김남조 시의 특성은 한마디로 사랑이다. 그러한 시인 김남조의 사랑 시학은 그의 문학관인 동시에 삶의 지향점이기도 하다. 김남조 시를 사랑의 시라고 규정하는 것은 일반화된 듯하다. 허영자는 김남조 시의 주제는 사랑이며, 그 내용은 기도의 정신이다라고 하였으며 정영자는 사랑과 생명의 시인으로 오세영은 영과 육의 갈등이 빚어낸 정신적 부하물로 김재홍은 사랑과 구원, 또는 살망과 기도의 시라고 요약하였으며 김종해는 사랑의 절대적 가치부여에 김남조 시의 근원적인 맥락이 있다고 보고 있다.
김남조 시의 변화양상은 생명에서 사랑으로, 그 다음은 구원으로 연결되고 있다. 처녀시집 『목숨』의 발간에서 세 번째 시집 『나무와 바람』이 발표된 1950년대까지는 생명을 노래하는 시가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6·25전쟁 이후의 파괴와 참혹한 정신의 분열, 불안 그리고 방황속에서 김남조는 끈질긴 생명의식을 노래하여 자력구원의 의미망을 확충시키려 노력했다.
1960년의 네 번째 시집 『정념의 기』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그리움, 목마름 등의 사랑주제는 열 번째 시집 『빛과 고요』에 이르는 동안 작가의 작품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자세히 시를 읽어 보면 사랑의 테마도 연륜과 함께 그 격렬성이 부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초기 형태의 사랑시는 우정과 더불어 공존하는 사랑의 노래였으나 1970년대로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에로스의 절절함에 빠져들게 되고 『사랑초서』,『동행』에서는 사랑의 절대적 가치부여 속에 언어를 줄임으로써 시적 긴장의 고조를 통해 내연하는 감정을 조절하고 있다.『빛과 고요』에서는 나이답게 결삭은 사랑을 담담히 노래함으로써 70년대의 사랑의 격렬성과는 멀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