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철도청 역사의 노숙자 해결 방안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4.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평소 역사 주위에 서성거리는 노숙자들을 바라보다가 철도에도 유익하고 그들에게도 유익한 해결 방법은 없을까 생각하다가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요약한 글을 올리고 원 글은 첨부합니다.

목차

1.제목 : 철도청 역사의 노숙자 문제 해결 방안
2.관련제도
3. 현황 및 문제점
4. 개선방안(제안내용)

본문내용

I. 문제의 제기

2004년 4월이면 역사적인 고속철도가 개통이 된다.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혀지는 교통혁명의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한국형 고속열차인 KTX를 비롯하여 최신시설의 신역사 등 시설과 운영 부문은 개통준비가 거의 마무리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과 더불어 철도르네상스를 이뤄가는 이 시기에 철도의 역사를 관리, 운영하는 과정에서 묵과할 수 없는 부분이 하나 있다. 바로 ‘노숙자 노숙자는 정의하기에 따라 여러 의미로 사용되지만, 주로 ‘자신이나 가족의 힘으로 당면한 주거를 해결할 수 없는 자’로 무주거, 무의탁이라는 상황에 처한 자를 말한다.
문제’다. 철도는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를 하는 기업적 성격이 강하기에 역사의 미관을 해치고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노숙자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

역사 내의 노숙자 단속은 뚜렷한 법적 근거가 없기에 노숙자의 인권에 대한 고려와 역사의 청결과 고객서비스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입장에서 해결하기가 어려운 일이다.

이제까지의 노숙자문제는 역의 후미진 곳에 방치해 두거나 역사내에서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노숙자를 역사밖으로 공안원들이 쫓아내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쫓겨난 노숙자들은 역 주변을 배회하다가 필요에 따라 다시 역사내로 들어오고 공안원들은 다시 쫓아내는 그런 악순환이 계속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