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 청소년선거권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4.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청소년 선거권에 대한 찬반논란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헌법과 판례, 역대 정권들에서의 사례와 이유
등에 대하여 논해보며 시작하며, 찬반 양론의 대비와
양측의 주장과 그 근거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이걸로 조발표해서 A+맞았습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청소년 선거권에 대한 논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요즈음 청소년들은 대중매체와 인터넷 하의 소통을 통해 예전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정치참여에 대한 의식과 진보적 사고를 통한 정신적 성숙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만 20세에 선거권이 만들어진 40년 전 당시 보다 의식 및 기존 생각까지도 그 틀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게다가 남자는 18세부터 제 1 국민역에 편입할 수 있으며 또한 약혼(혼의)은 남자는 만 18세, 여자는 만 16세에 동의를 얻어서 할 수 있다. 고용직 공무원은 14세 이상, 공무원 임용 및 시험시행은 18세 이상, 운전면허도 18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만 20세 이상 선거권 인정은 시대를 역행하는 처사로 취급될 수 있는 여지가 있지 않을까?


Ⅱ. 청소년 선거권에 대한 논점
1. 참정권의 개념
참정권은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국가권력의 창설과 국가의 권력행사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국정에 반영할 수 있는 권리이다. 참정권은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와 선거에 출마할 권리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치적자유권이라고 한다. 참정권(參政權)은 문자 그대로 정치에 참여하는 권리라 할 수 있다.
참정권은 오늘날의 민주정치에 있어서는 국민이 국가정책을 정하고 시행하고 국가기관을 구성하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국가권력행사를 견제하며 그를 통하여 국가권력에 정당성을 부여한다. 또한 정치사안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의사가 선거과 국민투표등을 통하여 구체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참정권은 국민의 정치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참정권을 선거권연령과 관련하여 청소년의 정치적 자유권을 중심으로 논의해보고자 한다.
2. 選擧權年齡의 沿革
(1) 제1공화국
이승만정부에서는 대통령부통령선거법과 국회의원선거법에 21세이상으로 선거권연령을 정하였다.
(2) 제2공화국 ~ 제5공화국
제2공화국에서 제5공화국에 이르는 시기까지는 헌법에서 20세이상으로 선거권연령을 정하였다.

참고 자료

법과생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