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재료공학(금속)] 철강재료의 열처리 및 경도측정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4.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실험목적

2.이론적배경
1) Fe-Fe3C계 평형상태도
2) Fe-Fe3C계 평형상태도와 변형조직도
3) 탄소강의 서냉 시 조직변화
4) 항온변태곡선(=TTT곡선(time-temperature-transformation curve))
5) 펄라이트의 형성
6) 베이나이트의 형성
7) 공석강의 연속냉각변태(continuous cooling transformation)
8) 연속냉각변태도(=CCT곡선(continuous cooling transformation diagram))
9) 마르텐사이트 변태
10) 잔류오스테나이트

3.실험장비

4.실험방법

5.실험결과

6.비고및 고찰

본문내용

현재 공업재료로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재료는 철강 재료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철강 금속은 여러 성형공정을 통해서 가공을 한 후에 가공 후 공정을 하게 되는데, 그러한 공정 중 하나가 바로 열처리(Heat Treatment)라고 할 수 있다. 열처리(Heat Treatment)란 금속의 내부조직을 변화시켜서 그 금속 부품 또는 공구의 사용 시 필요로 하는 기계적 성질을 얻기 위해서 행하는 가열 및 냉각 과정을 말한다. 열처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단지 냉각, 가열만으로 열처리를 하는 경우, 화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열처리를 하는 경우 등이 있는데, 냉각, 가열만으로 열처리를 하는 경우에는 어닐링(Annealing), 퀜칭(Quenching), 템퍼링(Tempering), 시효처리(Aging)가 있고, 화학적인 열처리는 대부분 표면 경화방법으로 금속, 비금속을 이용하여 피 재료에 산화 막을 입히는 공정이 사용된다. 이러한 열처리 방법 즉, 냉각방법에 따라서 철강 재료의 기계적 성질이 크게 달라진다. 금속 재료의 성질은 기본적으로 화학조성에 기초하여 결정되어 있다. 그리고 열처리 및 가공 등에 의해서 금속의 내부조직이 변화되는데, 이 내부 조직에 의해서 후차적으로 금속 재료의 성질이 결정된다.이번 실험은 탄소함량이 다른 철강 재료의 조직사진을 찍고, 그 철강 재료에 열처리를 하고 조직사진을 찍음으로써 철강 재료의 내부 조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고, 또 경도를 측정해보고 철강 재료의 강도를 알아보고 그것에 대해서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났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