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드라마와 사회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4.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1.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2. 드라마 속의 대중문화
3. 드라마 상의 가족행위

본론
1.드라마 속 가족의 문제점
2.드라마의 부정적 영향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얼마 전 “엄마들이 달라졌다.”라는 표제를 실은 인터넷 뉴스를 봤다.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 할 대중매체 속의 요즘 엄마들은 아이를 죽이기도 하고, 계모들이 생모보다 더 모성적이다. 현실에서는 원정출산을 감행하는 극성엄마들과, 출산율이 세계최저일 만큼 어머니 되기를 거부하는 여성들이 공존한다. 가족구조가 급격히 변동하는 요즘, ‘모성은 아름답다’는 절대가치는 어떤 변화를 겪고 있을까. 인간의 모성은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사회적으로 학습되는 것일까.

주목해야 할 대목은 바로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사회적으로 학습되는것일까”이다. 바로 사회화라는 대목에 주의해야 한다. 말 그대로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지대하다. 정확한 보도가 관건인 뉴스가 사회현상을 보도하면서 역으로 사회현상을 일으키는 것과 마찬가지의 이치로 드라마가 사회현상을 일으키는 것도 분명 가능한 일이다. 뉴스가 눈에 보이는 것을 알려주고 인식시켜버린다고 보면 드라마는 은연중에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보다 강하게 어떤 관념을 인식시켜버린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드라마에서 언제나 기본 토대로 등장하는 가족행위에 대한 묘사를 필두로 이야기해보려 한다. 드라마가 가르쳐주는 가족이라는 모습의 사회화 과정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