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여성사] 르네상스 시대의 여성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9.08 | 최종수정일 2015.0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르네상스 시대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1. 결혼제도에의 예속
2. 결혼한 여성이 어떻게 살았을까?
3. 과부는 어떻게 살았을까?
4. 문학 작품에 드러난 르네상스 여성의 삶

본문내용

서유럽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르네상스란 보통 중세와 근세 사이, 즉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그들의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라고 봄이 일반적이다.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u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지향하여 이를 부흥시켜 새로운 문화를 꽃피우고자 했던 운동으로, 이는 철학과 문학, 미술, 건축 등 매우 광범위한 문화 전반을 포괄한 것이었다. 5세기 로마의 멸망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 전까지의 시기를 인간성이 말살된 야만의 시대로 간주하여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부흥을 통하여 그러한 야만의 시대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문화 부흥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다. 이는 곧 프랑스, 독일, 영국 등 북유럽 지역으로 전파되었고, 각국에서 저마다의 문화로 발전하였으며, 근대 유럽 문화가 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PETRARCA 가 이미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에, 중세는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말살된 ‘암흑시대’라고 봄으로써 문명의 재부흥과 사회의 개선은 고전 학문의 부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당시의 인문주의자들이 가지고 있던 크나큰 확신이기도 했다. 인문주의자들은 단순히 라틴 학문의 부흥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인간의 지적, 창조적 힘을 다시 살려야한다는 신념에 찬 사람들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