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사]프랑스 혁명과 여성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광범위한 영역에서 여성과 프랑스혁명을 조명하였다. 프랑스혁명기 여성의 역할 및 그로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정밀히 분석하였다.

목차

서론 - 들어가며

본론 -
Ⅰ. 구체제 하에서의 여성
- 계몽주의와 프랑스 혁명기의 여성

Ⅱ. 프랑스 혁명과 여성혁명가
-프랑스 혁명의 그 득과 실

Ⅲ. 혁명기 여성들의 삶
-이혼법 상속법을 통해서

결론 - 마치며

본문내용

프랑스 혁명이 제시하였던 많은 성과중에 우리는 인권 선언문과 불평등의 상징이었던 루이 16세의 처형을 기억한다. 천부적 인권 선언문에서 1세기전만 해도 나돌았던 왕권신수설에서 신분적 평등을 지향하고자 하던 흐름이 결국 그것을 완수해내었으며 국왕의 단두대행마저도 가능하게 하였다. 보편적 이성의 확신에 바탕을 둔 계몽주의적 사고를 지적 모태로 하여 프랑스 혁명은 내부적 분열과 정치적 암투를 거치면서 떼르미도르 9일 이후의 일단의 초기적 혁명작업이 거의 종료되었다. 우리가 주목하는 부분은 신분적 평등의 최대의 모토중 하나였던 이 명제에 대하여 소외되었던 여성의 위치이다. 이 부분이 흥미로운 점은 남성들 사회 즉 그들에게 있어 일반 사회였던 차원에서 계급적,신분적 평등 혁명이라는 사건에 여성들은 어떤 대접을 받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는 것이다.그 혁명은 여성을 포함하는 진정한 인류의 평등 혁명이었는지 여성들은 남성들의 혁명중에 여전히 소외되었는지를 보는 것은 어쩌면 프랑스 혁명의 성과 또는 한계까지도 논할 수 있는 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혁명전 식자층이었던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그들의 보편적 이성과 평등적 사고 개념에 여성을 어떤 방법으로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는지를 살펴보고 프랑스 혁명시의 여성과 연계된 혁명정부의 입법 내용과 혁명에 있어서 여성들은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그것이 여성에게 어떤 결과물이 되어 돌아왔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