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혁명이 초래한 환경의 위기와 대안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4.09.08 | 최종수정일 2015.0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1. 1. 서 론
2.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에 대한 인식
3. 산업혁명기의 환경
4. 산업혁명에 대한 비판적 관점
5. 대안적 견해 : 윌리엄 모리스의 생태론을 중심으로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지금까지 산업혁명에 대한 연구는 그것으로 인한 경제적 성장, 삶의 질의 향상 등 긍정적인 측면에만 치우쳐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초기의 산업혁명론, 즉 1880년대부터 영국의 경제학자 토인비 등이 말했던 것은 매우 부정적인 발상이었다. 산업혁명으로 빈부격차가 심해졌다고나 인간이 기계의 부속물로 전락했다는 식의 마이너스 요인으로 파악했던 것이다. 그런데 20세기에 들어서고 나서 이러한 산업혁명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인류사의 일대 전기로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이시 히로유키 外, 이하준 옮김, 『환경은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는가 - 환경과 문명의 세계사』, 경당, 2003, p230.
그러나 산업혁명은 그것이 낳은 긍정적인 효과만큼, 어쩌면 그보다도 더 큰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한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여기서는 산업혁명이 야기한 부정적 효과를 환경사적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하여, 먼저 산업혁명 이전의 사상적 조류를 살펴보고, 산업혁명 당시 심각했던 환경파괴의 실상을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산업혁명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피력했던 사상가들의 의견을 검토하고, 마지막으로 산업혁명이 낳은 환경의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에 대한 인식
자본주의 세계경제의 출현과 더불어 인간과 자연 사이의 전통적인 균형은, 비록 처음에는 점진적이고 세계의 아주 작은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불가역적으로 변경되었다. 새로운 생산시스템이 자연에 대한 사회의 직접적 의존성을 줄인 반면, 그것은 또한 더욱 방대한 규모의 생태파괴로 가는 길을 열었다. 그리하여 자본주의의 중상주의 단계를 특징지은 경제적, 지리적, 과학적 변화는 처음부터 지구에 대한 더욱 착취적인 관계의 발전과 결부되어 일어났다. 존 벨라미 포스터, 김현구 옮김, 『환경과 경제의 작은 역사』, 현실문화연구, 2001, p44.

참고 자료

이시 히로유키 外, 이하준 옮김, 『환경은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는가 - 환경과 문명의 세계사』, 경당, 2003.
존 벨라미 포스터, 김현구 옮김, 『환경과 경제의 작은 역사』, 현실문화연구.
T. S. Ashton, The Industrial Revolution, Oxford University Press.
Friedrich Engels, The Condition of The Working Class In England, translated and edited by W. O. Henderson and W. H. Chaloner, Stanford University Press, Stanford, California.
윌리엄 모리스, 박홍규 옮김, 『에코토피아 뉴스』, 필맥,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