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환경을 환경사적인 시각으로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9.08 | 최종수정일 2015.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들어가며
1. 중국의 자연관
2. 인구증가
3. 인구와 환경변화
4. 평야 지대의 개발
5. 산악 지역의 개발
끝맺으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오늘날의 환경 폐해는 서구의 자연관에 기인하고 있으며, 동양의 자연관이 환경의 폐해를 중이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근대 이전 중국의 심각한 환경 문제는 환경 문제의 해법이 단순히 환경친화적인 동양의 자연관을 회복하는 데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중국 명청 시대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시기였다. 인구 증가를 바탕으로 명청 시대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나, 국가 차원의 자원 분배는 그다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지역을 집중적으로 개발한 결과 성장은 한계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당시 농민들은 산악 지역으로 옮겨가 이곳을 새로운 개발 대상 지역으로 삼았으나, 산악 지역의 갑작스러운 개발로 다시 새로운 사회경제적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성장 한계를 경험한다. 이러한 일련의 악순환이 유라시아 대륙에서 중국이 아닌 유럽이 우세해질 수 있었던 하나의 환경사적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 중국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과 비교할 때 동양의 자연관은 서양에서 강조하는 지나칠 정도의 초월성(기독교, 이슬람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초월적인 존재의 부정 이면에는 신과 인간 그리고 자연의 조화를 염두에 둔 사상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것은 물질과 정신의 상호교류가 기(氣)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생각이다. 예를 들어 음양오행설은 우주가 기라는 추상적인 물체로 구성되어 있음을 전제로 한다. 기는 물질적인 실체라기보다 생명의 근원 또는 에너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 기의 움직임이 상호작용과 물질의 전이를 일으켜 오행이 상생 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자연 전체를 유동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음양오행설은 서구 사상과 근본적인 차이를 보여준다.

참고 자료

Mark Elvin. 1989.《중국역사의 발전형태》이춘식 외 공역. 서울;신서원.
Mark Elvin. Lui Ts'ui-jung. 1998.《Sediments of Time : Environment and Society in Chines History》Cambridge University Press.
정철웅. 2002.《역사와 환경-중국 명청 시대의 경우》서울;책세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