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 유럽의 도시와 자연환경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9.08 | 최종수정일 2015.0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여는 글

Ⅱ. 본론
1. 도시와 환경의 관계, 그 중세로의 소급
2. 자연환경이 중세 유럽의 도시에 미친 영향
3. 중세 유럽의 도시가 자연환경에 미친 영향
4. 중세 유럽 도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Ⅲ. 맺는 글

본문내용

Ⅰ. 여는 글
상업과 산업, 인구이동과 근대화의 본격적인 시작이라는 점에서 도시는 농업사회로부터 이탈하는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은 곧 자연과의 분리를 의미한다. 현대사회에서 도시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분류되고 있다는 사실을 굳이 상기하지 않더라도 도시가 자연환경에 미친 영향은 쉽게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클라이브 폰팅 등의 학자들이 도시라는 인류의 문명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집중한 것에 대해서는 지극히 상식적 수준으로도 공감할 수 있다.
환경사의 관점에서 ‘도시’를 조명하는 학자들은 도시의 출발점, 즉 도시와 환경과의 관계가 시작되는 지점을 근대 이후로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다. 전산업화 사회에서의 도시는 ‘진정한 의미의 도시’가 아니고, ‘산업화 이후에 나타나는 진정한 도시의 전단계’라고 이해하는 것이다. 클라이브 폰팅, 『녹색 세계사』(그물코, 2003) 제14장. 도시의 성장 pp.455~482 참고.
또한 도시와 환경의 관계를 단순히 ‘도시가 환경에 미친 영향’, 특히 도시 건설과 유지를 위한 막대한 양의 에너지 소비에 따른 환경 파괴에만 초점을 두는 연구에만 치중하고 있다.
하지만 근대 이전의 도시, 즉 중세 유럽의 도시들이 실질적으로 근대 문명과 자본주의 경제의 기반을 형성하는 하나의 준비단계로만 머물렀던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의 일부로서 존재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동시에 환경과 도시의 관계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 도시가 자연환경에 미친 영향뿐만 아니라 자연환경이 도시에 미친 영향까지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인식하여 도시와 자연환경의 관계를 중세로 소급해서 이해하고, 분리의 시작점이었던 중세에 자연환경이 도시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려 한다.

참고 자료

* 강일휴, 「서양 중세의 도시와 농촌 관계」, 『祥明史學』, 3 · 4합집, (1995)
* 강일휴, 「중세 프랑스 도시의 자치 및 농촌과의 관계」, 『서양중세사연구』, 제7집(2000)
* 권용우 외. 『도시의 이해-도시지리학적 접근』(博英社. 1998)
* 손세관. 『都市住居 形成의 歷史』, (悅話堂, 1993)
* 앙리 피렌느,『중세유럽의 도시』(신서원, 1997)
* 에디트 엔넨,『도시로 본 중세유럽』 (한울아카데미,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