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 전원지역 관광 개발과 스포츠 관광 및 복지 관광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전원지역의 이용과 관련된 긍정적인 효과
2. 도시 토지 이용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
3. 지역사회의 심리적 이익
4. 문화적 이해
5. 전통의 보존과 혁신
6. 긍정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스포츠팀의 제재

1. 전원토지 이용에 대한 부정적 효과
2. 도시토지 이용에 대한 부정적 효과
3. 문화적 이해의 부족
4. 문화와 전통의 보존 문제
스포츠 관광을 둘러싼 폭력
★사회복지 관광(Social tourism)-`모든 이들을 위한 관광“
▶복지관광의 특성
▶사회 복지관광의 대상
▶복지관광의 정책내용

본문내용

사회복지 관광은 사회가 안정되고 국가가 부유해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국민의 복리 증진이라는 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복지관광은 독일이 나치에 의하여 처음 도입 실시되었다. 나치는 강제노동에 동원된 노동자들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체적인 휴가를 강제로 실시하였다.
그 후 이 개념은 스위스로 들어가 현재와 같은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급속한 공업화와 도시화의 진전으로 가처분소득 증가, 여가시간 증대, 소비형태 변화, 가치관 변화 등의 사회변화로 관광의 주체가 일반대중으로 확산됨에 따라 모든 국민이 관광에 참여하는 대중관광이 시대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제약조건 때문에 관광에 참여할 수 없는 소외계층의 국민들에 대해 정부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제약조건을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제거함으로써 관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관광의 개념을 정립시켰다.
여가활동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관광에 경제적 목적 이외의 관점에서 정부가 개입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사회적으로 용인되었다는 것은 관광을 보는 인식이 크게 바뀌어 이제는 관광이 국민이 기본권이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음을 알려 주는 중요한 사회적 인식변화의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