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백범일지>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4.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작문의 이론과 실체>시간에 <백범일지>를 읽고 감상문을 썼던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백범일지

3. 나오며

본문내용

어느 위인전을 읽어도 책의 첫 자락에 언제나 소개되어지는 범상치 않은 출생에 얽힌 일화라고 치부해 버리기엔 그의 훗날 업적이 너무 위대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정말 담담하게 들려주는 지난날의 이야기 같은 문체가 거부감이 없게 느껴진다. 어린 시절의 백범과 관련해서 그의 어머니인 현풍곽씨를 먼저 예기해야 할 것 같다. 그의 어머니는 현풍 곽씨(이름, 낙원)로 l4의 나이에 열살 위인 신랑을 맞아. 17세 때 난산 끝에 백범을 낳았다. 부모는 백범의 교육을 위해 자기 집에다 서당 선생을 모시기도 하고, 부친의 병환으로 학자금이 부족할 때에는 이웃마을의 서당 훈장에게 간청. 무료로 교육시키기도 하였다. 특히 모친은 백범의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친 분이다. 백범이 옥에 갇혔을 때 옥바라지를 맡아 위로와 용기를 주었을 뿐 아니라 '안악사건'으로 투옥되었을 때에는 "경기감사를 하는 것보다 더 자랑스럽다"고 말함으로써 백범에게 큰 격려를 주었다.일찍 죽은 며느리를 대신하여 손자 인(仁)과 신(信)을 양육한 자정이며, 백범이 독립운동을 하는 데에 지장이 되지 않도록 두 손자를 이끌고 귀국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인내며, 왜경을 따돌려버린 여성답지 않은 특유의 대담성과 뛰어난 지모며, 백범이 일지를 쓸 때 그 자세한 연월과 일시를 일일이 자문할 정도로 만년에까지 간직한 총기 등은 임정 주석 백범의 품격을 높이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