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헌법] 헌법관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4.09.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헌법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의의
2. 규범주의적(법실증주의적) 헌법관
3. 결단주의적(자유주의적) 헌법관
4. 통합주의적(통합과정론적 가치론적) 헌법관

본문내용

1. 의의
1) 개념 : 헌법관이란 국가와 헌법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헌법의 최고법규성 타당성의 근거를 어디에서 구하는가, 기본권의 성격을 어떻게 파악하는가 등에 관한 헌법철학적 시각을 말한다.
2) 종류 : 독일의 대표적인 헌법관으로 규범주의적(법실증주의적) 헌법관, 결단주의적 헌법관, 통합주의적 헌법관이 있다.
독일의 헌법관은 제1차대전 전후의 독일적 상황에서 헌법학연구에 나름대로 기여하였지만, 어느 것도 절대적이거나 완벽하지는 않다. 프랑스 헌법학계는 독일의 헌법관 논쟁을 학문적 실익이 없는 '논쟁을 위한 논쟁'으로 외면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독일 헌법학자들도 세 가지 헌법관을 원형 그대로 고수하지는 않는다. 현대적 헌법상황과 각국의 역사적 정치적 특수성을 고려한 헌법인식이 필요하다.
3) 핵심내용 : 헌법을 규범주의는 최고 법규범(국가의 법적인 기본질서)으로, 결단주의는 정치적 결단으로, 통합주의는 정치적 통합형성의 원리로 파악한다.
법실증주의와 규범주의 : 19세기 중엽 Gerber에 의해 법실증주의가 헌법학에 도입된 이래 Laband, Ansch tz, Thoma 등을 거치면서 학계를 지배했으나, 19세기 말에 실증주의적 헌법학에 기초하면서도 이를 극복하려는 시도[Jellinek Kelsen]가 등장하였는데 이것을 규범주의적 헌법학이라 부른다. 경직된 실증주의적 헌법학에 반대하면서 철학적 사회학적 비교법학적 기초 위에 헌법학을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려 한 Jellinek의 헌법관을 법실증주의적 규범주의라 하고, 법규범으로부터 자연과학적 경험론적 윤리적 정치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여 순수법학이론을 전개한 Kelsen의 헌법관을 규범론리주의라고 한다. Ansch tz, Thoma 등을 형식적 법실증주의자, Jellinek를 계몽적 법실증주의자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필요하신 자료 있으면 메일 보내주세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