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 산업기술과 윤리(매트릭스)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4.09.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잘쓴 레포트로 뽑아주셔서
많은 학생들앞에서 발표를 했었습니다.

목차

1.과학의 발달에 대한 인간의 태도(논리적 근거)
2.네오와 사이퍼의 입장 중 양자택일
3.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

본문내용

인간이 AI(인공지능)의 지배를 받게 된다면 그것은 인간의 엄청난 과학기술의 발전과도 연관된다. 인간의 무책임한 과학기술 발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먼저, 과학기술의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다이나마이트를 예로 들어보자. 처음 노벨이 발명한 다이나마이트는 광산채석장이나 공사장에서 유용하게 쓰였다. 하지만 전쟁에서 쓰여진 다이나마이트는 아주 위험한 폭탄으로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갔다. 물론 노벨은 인간에게 이롭게 쓰일 의도로 만들었지만 인간의 이기적인 욕심으로 다이나마이트는 이 시대 최고의 위험무기가 되어버렸다. 이렇게 인간이 만든 과학기술에 의해 인간이 위험에 놓였다.
AI의 지배도 마찬가지다. 인간이 만든 AI에 의해 인간이 지배를 받는다...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AI에 우리가 지배를 받는다면 그것은 인간의 과학기술이 정말 뛰어나게 발전했다는 말이다. 또한 처음에 AI를 만들 때에는 좋은 목적으로 인간에게 유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이러한 과학기술의 유토피아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과학기술이 초래한 구체적인 악을 제거하는데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는 가난. 질병. 문맹. 전쟁보다도 더 위험한 과학기술이 초래한 악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그것을 줄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