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느타리버섯 시설재배 농가 현장방문과 경영진단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9.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직접 뛰어나니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현황
2. 세부평가 진단표
3. 종합평가 진단표

Ⅲ.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시설재배란 유리온실, 플라스틱 온실과 같은 시설 내에서 여러 가지 환경을 조절해 가면서 채소, 과수, 화훼 등의 원예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시설재배는 생산자의입장에서 보면 소득을 증대시키고, 기업적 경영감각을 익히게 하며, 자동화와 생력화 재배를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주년소비로 국민보건 향상과 정서함양에 기여하고 청정식품을 공급받는다. 또한 시설재배는 미래재향적 첨단농법이며 폐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농업이다.
우리나라의 버섯 총재배면적은 '02년 1,225㏊이며 그중 느타리버섯은 총 재배면적의 58%인 716ha를 차지하고 있고, 생산량도 72,348톤으로 전체 버섯생산량의 51%를 차지하고 있다. 버섯재배면적은 '95년 이후 증가되지 않고 있으나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농가당 재배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전업화 되어가고 있으며 재배기술의 발전과 시설재배농가의 증가로 인하여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버섯의 농가생산가액은 약 7,000억원('01)으로 농산물 생산액 중 3%를 차지하는 작목이며 점점 전업농 규모가 늘고 있고, 환경친화적이면서 식품적 가치 및 약리효과가 높은 건강보조식품으로 소비량이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버섯은 원예작물보다는 특용작물에 속하지만 시설재배에 있어서 중요한 작목중의 하나라고 여겨져 느타리버섯의 시설재배 농가를 방문하여 현장을 살펴보고 경영진단을 내려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