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환경] 황사의 발생과 문제점, 그리고 주요 국가들간의 협력방안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황사에 대한 조사의 초점은

발생, 원인보다, 피해, 문제해결을 위한

동북아주요 환경정책에 보다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글자포인트는 10포인트입니다.

목차

Ⅰ. 황사의 개요

Ⅱ. 황사의 발생과 이동

Ⅲ. 황사의 특징

Ⅳ.황사의 영향과 피해

1. 사막화방지협약

2. 동북아 환경협력

3. 동북아 지역의 환경문제

4. 한․중․일 3국 환경장관회의에서의 황사정책

본문내용

Ⅰ. 황사의 개요

1. 황사 (Yellow Sand, 黃砂; Asian dust)의 정의
주로 중국 북부의 건조한 황토(黃土) 지대에서 먼지와 같은 세립질의 모래나 점토가 강한 바람에 의하여 고공으로 넓게 퍼져 온 하늘을 덮고 떠다니다가 상층의 편서풍에 의해서 한반도 부근까지 운반되어 서서히 하강하는 현상이다.
※ 세계적으로는 '노란 모래' 뜻의 황사란 용어보다 '아시아 먼지'로 알려져 있다. 사막지역에서는 이와 유사한 현상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데, 아프리카 대륙 북부의 사하라 사막에서 발원하는 것은 '사하라 먼지'로 불린다.

2. 황사의 발원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기원은 중국의 신장과 황하 상류지역, 몽고와 중국의 경계에 걸친 넓은 건조지역이다. 이곳에서 황사가 발생하면 강한 바람과 함께 모래먼지가 갑자기 나타나 1km밖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중국은 서고동저형의 지형 특성을 갖으며 다양한 기후형태가 나타나는 데, 연강수량이 400 mm이하이고, 사막이 대부분인 서북 건조지역이 바로 황사의 주요 발원지이다.
타클라마칸 사막은 타림분지 중서부에 있으며, 중국 사막 총면적의 52 %를 차지하는 최대의 사막(1000㎞×400㎞)이고, 타클라마칸 사막의 동북방향에 위치한 고비사막은 연강수량이 30㎜밖에 안되는건조지역으로 바람이 강하다.














※ 세계의 건조지대
▪ 세계의 건조지대는 육지의 34%, 이중 사막은 육지 전체의 19%를 차지.
▪ 북반구에 넓게 분포하며, 북아프리카-아라비아-중앙아시아 일대가 최대의 건조지역임.
▪ 인공위성 관측결과 먼지의 최대 발생지역은 아프리카 사막과 중국 북부에서 몽고의 사막지역으로 나타남.
▪ 사하라의 먼지는 대서양을 넘어 카리브해 또는 북유럽까지 장거리 이동됨.
▪ 중앙아시아의 먼지는 우리나라를 넘어 태평양상공으로 이동하여 하와이나 알라스카 북안에서 관측됨.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자료출처
▪환경부 http://www.me.go.kr
▪국립환경연구원 http://nier.go.kr
▪http://here.provin.chungbuk.kr/hwangsa.html
▪http://suny.yonsei.ac.kr/~ketchup/ketchup.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