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한국윤리사상] 원효와 의상을 중심으로 한 통일신라의 불교사상

저작시기 2002.04 |등록일 2004.09.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대학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입니다. 원효와 의상의 불교사상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둘의 비교 및 시대적(정치적) 역할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조화와 통일’을 지향한 통일 신라 시대의 불교 사상
- 원효와 의상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통일 신라 기에는 중국에 유학한 학승들을 통해 대승 불교가 받아들여졌다. 초기 삼국에 전래된 불교(初傳佛敎)가 세속을 긍정하고자 하는 입장인데 반해 대승 불교는 탈속적인 피안의 해탈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대승 불교의 대표적인 이론인 중관(中觀)과 유식(唯識)은 전자가 모든 존재의 자성(自性)을 철저히 부정(諸法皆空)하는데 반해 후자는 그러한 부정을 통한 궁극적인 진리(圓成實性)의 존재를 인정하는 등 사상적 입장이 서로 달랐다. 이렇듯 대승 불교의 수용과 더불어 제기된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의 차별, 중관과 유식의 대립이라는 분열과 대립의 문제는 불교 사상을 통해 국가 내 조화와 통일을 이루고자 하는 통일 신라의 정치적 목적의 달성을 어렵게 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공헌한 통일 신라기의 대표적인 승려가 원효(元曉. 617~686)와 의상(義湘. 625~702)이다.

참고 자료

․ 송석구, 「한국의 유불사상」, 사사연, 1988.
․ 윤사순․고익진, 「한국의 사상」, 열음사, 1992.
․ 이석준, 「한국인의 민족 정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 전영배, 「한국 사상의 흐름」, 지구문화사, 1995.
․ 전병조 등 공저, 「한국종교사상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