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 CS 데일리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9.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CS를 실습하면서 공부한 내용들입니다.
많은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CTD(Closed Thorax Drainage)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관리
혈관수술 환자의 간호(동맥 우회 이식술)
Gtt 계산법
일반 회음부 간호
특별 회음부 간호
혈관 조영술(Angiography)
봉와직염(Cellulitis)

본문내용

CTD(Closed Thorax Drainage)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관리

■물품 - 밀봉 흉부배액 체계, 배액 체계 받침대, 흠인기, 응급상황을 위한 멸균 연결선
■절차

<실 행 단 계>
1. 늑막강으로부터 나온 배액관을 소독식염수에 잠겨 있는 긴 관과 연결한다.
- 물마개 배액은 공기와 체액을 배액병 안으로 배출시킨다. 물은 마개(seal)로서 작용되 며 배출된 공기가 늑막강내로 다시 유입되는 것을 막는다.
2. 정기적으로 관의 연결상태를 검사한다. 필요하다면, 관의 연결 부위를 반창고로 붙인다.
- 관의 연결 부위가 꽉 맞고 관이 개방되어 있는지를 검사한다.
1) 관은 수면 밑 거의 2.5cm 정도 잠겨 있다.
- 관이 수면 밑에 너무 깊이 잠겨 있다면 공기를 배출시키기 위해 더 높은 늑막내 압력이 필요하다.
2) 짧은 관은 대기에 개방되어 있다.
- 짧은 관을 통해 공기가 대기로 빠져나간다.3. 배액병 밖의 표면에 반창고로 처음 배액량의 높이를 표시한다. 시간/일마다 배액량의 증가를 표시한다.
- 이 표시는 체액손실의 양과 배액량의 속도를 나타낸다. 혈액이 배액되었다면 수혈제제를 사용하기 위한 근거자료가 될 수 있다. 수술 후, 초기동안은 혈액성 배액량이 많다. 배액량이 과다할 때,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수술 후 24시간이 지나면 배액량은 점차적으로 감소한다.
4. 관에 고리가 생기지 않아야 하며, 환자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 관내 체액이 괴게 되면 카테터의 음압을 감소시킨다. 배액관에 고리가 생기거나 꼬이거나 압력이 가해지면 역압이 형성되어 배액을 늑막강내로 역류시키거나 늑막강내로부터의 배액을 박을 수 있다.

참고 자료

▶ 임상간호 매뉴얼 제 7판. 현문사. 2003
▷ 성인간호학 2. 김조자 외. 현문사. 2002
▶ 기본간호중재와수기. 임난영 외. 수문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