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국의 경제성장과 미래를 대비한 한국교육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8.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국의 변화와 도약
Ⅲ. 중국의 기회와 위기
Ⅳ. 21세기 한국교육의 현실과 미래
Ⅴ. 맺으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계정치질서의 흐름속에서 우리 한반도가 세계사적으로 그 존재가치를 존중받고 그 위상을 높여나가기 위해서는 교육이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과하지 않을 것이다. 21세기 지식기반경제시대의 우리나라 교육, 나아가 한반도와 한민족의 지평을 넓혀 가는 길은 교육이 그 방향성을 제시해 주어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안고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세계정치질서의 재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중국의 급부상과 이에 대비한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를 생각하여 보고자 하는 것이다.

Ⅱ. 중국의 변화와 도약
1. 중화문명의 공영권
새뮤얼 헌팅턴(Samuel P. Huntington)이 지적한 것처럼 유교문화를 공유하는 “대중국 공영권의 출현을 크게 도운 것은 가족관계와 개인적 친분관계의 촘촘히 얽힌 문화적 동질감이었다”는데 공감한다.
중국정부는 냉전시대에 추구하던 각국의 공산당을 통하여 자국의 이익을 관철한다는 전략을 포기하고 중화문명의 세계적대변자로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 중국학자의 말대로 중국인은 같은 ‘인종, 피, 문화’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중국에서는 신뢰와 헌신이 계약, 법규, 공적문서보다 개인적 약속에 좌우된다.

참고 자료

이상훈역, “역사의 종말․프렌시스 후쿠야마 저”, 서울: 한마음사, 1997.
이영희역, “문명의 공존․하랄트 뮐러 저”, 서울: 푸른숲, 2000.
이희재역, “문명의 충돌․새뮤얼 헌팅턴 저”, 서울: 김영사, 2003.
정기오외, “지식경제를 위한 교육혁명”,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