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 임신성 고혈압

저작시기 2003.10 | 등록일 2004.08.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임신성 고혈압
2. 전자간증
3. 자간증
4.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의 위험인자

본문내용

1. 임신성 고혈압
임신동안 처음으로 수축기와 확장기의 혈압이 각각 140 mmHg와 90 mmHg 이상 측정되 고 단백뇨는 없으면서, 분만 12주 후에는 정상 혈압을 회복하는 경우를 말한다. 과거에는 일과성 고혈압이라고 불리어졌다.

2. 전자간증
임신 20주 이후 고혈압, 단백뇨가 있을 때를 자간전증 이라고 하고, 요단백이 계속적으로 (+)이상이 나오거나, 24시간 요중 단백이 300 mg 이상인 경우를 단백뇨라고 한다.
1) 자간전증의 진단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 단백뇨의 증상이 있을 때를 자간전증이라 진단하며, 이 상태에 서 경련이나 혼수가 추가된 경우 자간증이라고 진단한다.
2) 자간전증의 실태
주로 초산부에 많고, 경산부는 만성 고혈압, 다태아 임신, 임신성 당뇨, 태아수종, 신장질 환에서 많이 발생한다.
3) 경증 자간전증과 중증 자간전증
자간전증은 중증과 경증으로 구분되는데, 이완기 혈압이 110 이상이거나 단백뇨가 계속 (++)이상 나오는 경우, 또 두통, 시야 이상, 우상복부 통증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요배출 량이 24시간에 500 ml 이하이거나, 혈장 크레아티닌치의 상승이 있거나, 폐부종이 있거나, 혈소판 감소증, 간기능 장애, 자궁내 태아 발육부전의 증상이 있을 때 중증 자간전증이라 고 한다.
그러나 중증과 경증의 구분은 임상적으로는 별 의의가 없는데, 이는 경증에서 급격히 중 증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http://www.medirepo.com/preg/Preg-par-care/pih.htm
http://www.pusanjamo.co.kr/san4_highblood.htm
http://www.tgma.org/wowboard/view.php?id=136&code=society12&pag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