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 Bruner 지식의 구조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8.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Bruner의 지식의 구조라는 책의 시대적 배경과 지식의 구조에
관해서 조사한 텀프로젝트입니다. 총 26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써
리포터제출후 A+을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구조’의 이해
Ⅲ. 지식의 구조
Ⅳ. 탐구와 발견
Ⅴ. 나선형 교육과정
Ⅵ. 전 망

본문내용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라는 말이 교육학의 용어로 널리 쓰인 것은 1960년 브루너의 ꡔ교육의 과정ꡕ**** [담당강사 주(註)] 브루너의 저서 ꡔ교육의 과정ꡕ은 “The Process of Education”의 번역어로 교육학의 전문용어인 “Curriculum”과는 구분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를 의식해서 Curriculum은 ‘교육과정’으로, The Process of Education는 ‘교육의 과정’으로 번역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입니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서 양자는 동일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국면이 있기도 합니다. 이 문제는 차후에 강의를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출판됨으로써 비롯하였다. 이 책은 그 전 해에 미국의 각 분야의 학자들과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서, 특히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한 회의―이 회의는 그것이 개최된 지명을 따서 ‘우즈호울 회의’라고 불리운다―의 종합 보고서로 집필된 것이다.
이 점은 ‘지식의 구조’라는 말에 담긴 아이디어가 유독 브루너 개인의 것인가를 의심스럽게 하는 것인 동시에, 그 아이디어가 우즈호울 회의를 계기로 하여 갑자기 순간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하게 해 준다. 사실상, ꡔ교육의 과정ꡕ의 서문을 읽어 보면 당장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1957년경부터 미국 각 지역에서는 물리학, 수학, 생물학, 화확 등의 여러 교과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이들 ‘새 교육과정’은 그 당시 미국 학교에서 시행되던 교육과정의 결함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하여 그 결함을 시정하려는 노력을 나타내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우즈호울 회의는 그러한 교육과정의 방향을 확인 또는 재천명하는 기회였으며, 따라서 ‘지식의 구조’라는 말은 그 속에 그 당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의 방향을 집약해서 간직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김대현, Hirst의 지식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1994.
박재문, 구조주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1.
이홍우, 지식의 구조와 교과, 서울: 교육과학사, 1978.
Bruner, J. S., The Process of Education, Harvard Univ. Press, 1960, 이홍우(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서울: 배영사, 1973.
________“After John Dewey, What?” On Knowing, Harvard Univ. Press, 1961, 113-2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