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나의 인생 동안의 건강관리 계획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8.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텀프로젝트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객관적인 자료도 몇 개 있으나 제 경험을 비롯해 주관적인 생각과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만의 독창적인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ꁌꁌꁌp.2

Ⅱ. 본론 ꁌꁌꁌp.3
1. 건강 관리 습관
(1) 신체적 건강 습관 ꁌꁌꁌ p.3
① 음식 ꁌꁌꁌ p.3
② 운동 ꁌꁌꁌ p.4
③ 숙면 ꁌꁌꁌ p.5
(2) 정신적 건강 ꁌꁌꁌ p.6

2. 나의 인생 동안의 건강관리 계획
(1) 20대 ꁌꁌꁌ p.7
(2) 30대 ꁌꁌꁌ p.8
(3) 40대 ꁌꁌꁌ p.8
(4) 50대 ꁌꁌꁌ p.8
(6) 60대 이후 ꁌꁌꁌ p.9

Ⅲ. 결론 ꁌꁌꁌp.10

본문내용

예전에 나는 그다지 건강에 대해 특별하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아니 관심이라기보다는 아무런 생각이 없었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이다. 남들이 말하는 “잘 먹고, 변 잘 보고, 잘 자면 그게 건강”이라는 말을 은연중에 믿고 있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그런 나의 무지한 사고는 지난 해 여름, 할머니의 만성신부전으로 복막투석을 하시게 된 것을 계기로 싹 바뀌었다. 미식가이셨기에 누구보다도 여행도 잘 다니시고, 한 달에 한 번은 기도원에 가시는 등 신앙 활동도 폭넓게 하시며 항상 건강하게 사시는 줄 알았기에, 무엇보다도 나에겐 친구와도 같은 분이셨기에 더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복막투석이라는 것이 음식을 까다롭게 먹지 않는 것이 혈액투석에 비해 장점이라 하나 보통 건강한 사람처럼 먹을 수 없다. 투석으로 인해 단백질도 소실되기에 매 식사마다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고 단백질이 많은 음식엔 인이 많은데 신장이 좋지 않으신 할머니 경우 인이 축적될 수로 뼈가 약해지기에 인이 많은 음식은 하루 식단에서 여러 가지 음식과 함께 고려해야 하며 또한 포타슘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생명의 위협이 있어 적절하게 조절하는 등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식(食)”부터 제한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그 때부터 늦었지만 지금의 할머니의 건강을 유지시켜드리기 위해 인터넷과 시중에 나와 있는 서적들을 섭렵하기 시작 했다.
적절한 식단을 찾기 위해 채소, 육류부터 유제품까지의 영양에 대해 살펴보기도 했고, 사람에 있어서 먹는 것만이 상책이 아니었기에 운동방법 같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모두 찾아 읽고 실천해보았다.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한 끝에 난 한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