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운동] 해방직후의 노동운동

저작시기 2001.10 |등록일 2004.08.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관련 그래프, 각주를 넣어 해방직후의 노동운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레포트

목차

1. 머리말
2. 해방전후의 사회경제 상태
3. 해방직후의 노동운동
4. 미군정의 성격과 노동정책
5. 맺음말

본문내용

해방직후부터 정부수립까지의 약 3년 간의 시기는 새로운 국가권력이 성립되고 국민경제의 기본성격이 새롭게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였다. 해방은 일제 식민지 통치에 의해 왜곡되어온 정치 경제적 모순을 극복하고 민중들의 요구에 입각한 사회질서를 제도화하여 그간의 독립운동 과정에서 제기되어온 민주주의적 요구가 실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해방이 되자 일제치하에서 억눌렸던 층들이 새로운 잠재력을 가진 저항세력으로 등장하게 되었고 국내에는 해방이전의 민족운동 경험과 관련을 맺고있는 여러 세력들이 존재해 있었다.
그런데 한국인이 느끼는 해방에 대한 기대는 사회계층에 따라 중요한 차이가 있었다. 일제하에서 지배계층의 일부를 형성했던 지주, 산업자본가, 관료 등의 계층은 현상의 부분적인 변화만을 기대하였던 반면, 농민, 노동자층은 현상의 전면적인 변화를 원하였던 것이다. 결국 1948년 8월 수립된 대한민국 정보는 해방에 대한 서로 다른 기대들 중 어느 편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는지를 보여주며 해방 3년의 과정은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군정기 노동운동은 임금노동자의 노동쟁의라는 일반적 성격에 더하여 해방이후 전환기의 새로운 사회·경제질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자 한 점에 그 특색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방이 정치적 독립실현의 순간이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사회질서 선택의 기점이었다고 볼 때 노동자층의 의식, 행동의 양상은 사태의 주요한 규정자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